이 주 야 기자
코그넥스는 비전 기반 검사, 가이드 및 ID 인식 시스템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 각처의 기업에서는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제조비용을 절감하며 생산 라인에서의 부품 추적을 위해 코그넥스의 비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지난 25년 동안 세계를 주도하며 혁신적인 기술을 갖추고 있는 코그넥스의 모든 제품은 최고 수준의 정확도와 안정성,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매일 수십억개에 달하는 제품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코그넥스는 모든 산업 부문에 종사하고 있는 제조업체와 협력해 결함이 있는 부품을 격리시키고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며 완벽한 추적 기능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코그넥스는 1981년에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50만대 이상의 머신 비전 시스템을 출하해 25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현지 전문가팀과 300여개 이상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탁월한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그넥스는 미국 보스톤 근처의 메사추세츠주 네이틱(Natick)의 본사와 미국, 일본,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지사를 두고 있다.
코그넥스는 세계적인 머신 비전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코그넥스가 설립된 히스토리를 간략하게 소개해 달라. 코그넥스 코퍼레이션(Cognex Corporation)은 MIT의 로버트 쉴만(Robert J. Shillman) 박사가 1981년에 약 1억3,000만원(미화 10억달러)을 투자해 설립했으며, 공동 설립자는 당시 MIT 대학원생이었던 매럴린 매츠(Marilyn Matz)와 빌 실버(Bill Silver)다. 코그넥스는 ‘인식 전문가(Cognition Experts)’라는 어구에서 만들어졌으며, 현재 ‘CGNX’라는 기호로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코그넥스 고객이 사용하는 기능과 사용자 중심의 설계는 25년 동안 축적된 새로운 비전 기술 개발과 가장 어려운 비전 애플리케이션 산업의 문제들을 해결하며 얻은 실전 경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코그넥스는 ‘비전 전문가’ 회사로서의 초점을 유지하고 있다. 코그넥스는 지속적으로 산업용 머신 비전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하고, 비전 기술이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고 있다.
코그넥스의 비전 애플리케이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비전이 할 수 있는 영역은 가이드, 검사, 측정, 식별 총 4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코그넥스는 이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타 업체의 비전시스템이 검사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코그넥스에서 하지 못하는 것은 할 수 없다’라고 말을 하며 ‘코그넥스는 모두 가능합니다’라는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다.
코그넥스가 머신 비전 센서 및 시스템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위치는 어느 정도인지? 코그넥스의 전략은 가격경쟁보다는 뛰어난 성능과 신뢰성 확보에 있다. 따라서 솔루션 제공 및 각 업체마다의 다양한 환경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한 커스터마이즈(Cstomize)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일반 비전시스템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해결할 수 있는 분야로 특화하고 솔루션까지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 ‘No. 1’이며 한국시장에서도 ‘No.1’이라고 자부한다. 코그넥스는 북미, 유럽, 일본,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지역 내 사무소와 통합 파트너 및 유통 파트너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코그넥스 코리아는 전시회, 기술교육, 세미나, 제품 설명회 등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차별화된 방법으로 구사하고 있는가? 코그넥스 코리아는 획기적이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고성능의 신제품을 런칭하고, 신규시장으로 영역을 넓히려는 목표와 함께 각종 전시회에서 지역대리점을 통해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웨비나 및 기술세미나로 제품을 소개하고, 애플리케이션 관련 사례소개 및 애플리케이션 컨설팅을 무기로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미디어 및 해당산업 전반에 걸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고객 데이터베이스 생성 시작점에서 프로젝트 유무, 견적, 오더 상태까지 확인하고 정보 업데이트가 가능한 CRM 프로그램을 통해 전사적으로 고객관리를 하고 있으며, 그 데이터를 통해 각종 이-뉴스레터 송부 및 캠페인 실시,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코그넥스 머신 비전 시스템 교육은 정기적으로 코그넥스 교육실에서 진행되며, 기본 과정에서 고급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의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서 참여 가능한 온라인 및 비디오 기반 코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된다. 일부 고급 코스와 커스텀 코스, 현장 교육 프로그램은 유료로 제공된다. 코그넥스 지역 판매 사무소에 연락하면 커스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특별히 태양광 업계에 거는 기대와 바람이 있다면? 시간이 갈수록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은 점점 높아져간다. 그에 맞추어서 품질관리 및 검사를 위해서는 비전시스템 역시 고객의 요구에 발맞추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에 맞게 수요도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산업 전반적인 부분으로 이동하고 있는 부분은 상당히 긍정적인 요소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 중의 하나는 가격적인 부분으로만 너무 치우쳐 있는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잘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뢰성 확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환경에 맞게 제안을 하기보단 가격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부분이 많이 없었으면 한다. 또한 유지보수 부분에 있어서 너무 수동적인 부분이 많다. 제품이 작동이 안 되어서 실제로 방문해 보면, 제대로 유지보수가 되지 않은 곳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간단한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맞추어지지 않는 부분까지 유지보수를 원하는 사례들도 많이 있다. 이러한 부분을 최소화 하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향후 머신비전 센서 및 시스템 분야 시장에서의 변화와 전망 등 향후 계획을 밝힌다면? 산업 전반적으로 비전을 검토하고 확산하고 있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다. 특별히 품질 제어, 제조비용 절감, 이력 관리가 제조업체들의 생산과제로 떠오르면서 개별 제품 인식과 판별, 그리고 위치감지 분야에 비전의 영역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다. 이전에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장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차후 비전시장의 성장엔진으로 태양광 시장이 대두되고 있으며, 또한 전통적인 2D 기반에서 탈피해 3D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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