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굴착 금지구역에 ‘빅링크’ 제안… “조합원 기만” 지적 나오기도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5.06.18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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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 제안서와 다른 신용산역 연결 계획안 … “여유 공간 없어 실현은 불가능해”
용산역·전면공원 지하 모두 HDC현산 보유·운영·개발…포스코이앤씨, 권한 없어
@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포스코이앤씨가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입찰 과정에서 제안한 ‘빅링크’ 계획이 실현 가능성 거의 없는 허구라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그 이유는 포스코이앤씨가 제시한 연결 계획 구역이 굴착 금지구역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특히 해당 구간의 핵심 자산은 모두 HDC현대산업개발이 보유·운영·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돼 포스코이앤씨는 연결 권한 조차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 포스코이앤씨, 굴착 금지구역서 ‘신용산역과 연결’ 홍보 나서

1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이앤씨는 입찰 제안서에 용산 푸르지오 써밋을 통과해 용산역과 연결하겠다는 ‘빅링크’ 계획을 제시했다. 하지만 정작 홍보관 개관 후에는 조합원 대상의 설명회를 통해 용산 푸르지오 써밋을 우회하는 연결 계획을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같은 사안만으로도 제안서 내용을 변경해 홍보한 점에서 위반 사유가 된다"면서 "특히 해당 구역은 ‘굴착 금지구역’이라는 점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포스코이앤씨가 신용산역과 연결하겠다고 홍보하는 공간은 한강대로 지하공간을 의미한다. 해당 구역은 지하철 4호선이 지하로 지나가는 구간이라 4호선 지하공간 반경으로 서울교통공사 안전 영역인 구조물 반경 6m의 거리를 둬야 한다. 사실상 여유 공간이 없다는 얘기다.

@ HDC현대산업개발의 용산역전면 공원 지하공간개발 사업협약서 및 연결 투시도. /자료=서울시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시 용산구와 체결한 용산역 전면 공원 지하공간개발 사업협약서 및 연결 투시도. /자료=서울시

정비업계 전문가들은 포스코이앤씨가 최초 제안했던 연결 구간을 변경한 것은 서울시와 HDC현대산업개발이 2018년 12월 체결한 ‘용산역전면 공원 지하공간 개발 사업’ 협약 대상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협약에 따라 해당 부지의 사업시행자는 HDC현대산업개발로 확정됐으며, 포스코이앤씨는 어떤 지분이나 협약, 실현 수단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추후에 이 사실을 알게 된 포스코이앤씨측이 급조해 우회 연결을 홍보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서울시 협약 문서만 봐도 이 구간은 HDC현대산업개발의 권한”이라며 “포스코이앤씨가 이를 몰랐다면 사업지 이해도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반증이며, 알면서도 그런 식의 홍보활동을 펼쳤다면 사실상 조합을 기만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제 빅링크’ 역시 현실과 괴리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포스코이앤씨는 용산정비창에서 국제업무지구를 경유해 용산역으로 연결된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용산역은 2004년 HDC현대산업개발이 개발한 민자역사로 2034년까지 운영권을 보유하고 있다.

더욱이 운영 종료 이후에도 HDC현대산업개발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돼 있어, 사실상 포스코이앤씨는 해당 공간에 접근 조차 불가능한 실정이다.

@ 포스코이앤씨의 신용산역 연결 계획에 굴착 금지구역이 포함돼 있다. /자료=정비업계
포스코이앤씨의 신용산역 연결 계획에 굴착 금지구역이 포함돼 있다. /자료=정비업계

실제로 HDC현대산업개발은 용산역 아이파크몰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개장 초기 대비 일일 방문객 수를 9만명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일대의 핵심 시설을 보유·운영하고 개발하는 주체로 확고하게 자리매김돼 있다.

하지만 포스코이앤씨는 이 모든 공간을 마치 제안만으로 연결할 수 있는 것처럼 묘사해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이같은 점을 의식해서 인지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실제 권한도 없는 공간에 연결선을 그려놓는 것은 허상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비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간 연결은 도시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인프라 조건인데, 이런 중대한 사안을 소유권과 운영권이 없는 상태에서 연결하겠다고 제시한 것은 제안서의 신뢰도 자체를 흔드는 문제”라며 “이는 단순한 설계 아이디어가 아니라 조합원 이익과 직결되는 약속이기 때문에 엄격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포스코이앤씨의 빅링크 제안은 도시의 미래를 연결하는 설계가 아니라, 타사의 자산 위에 그려진 공허한 선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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