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ESS 산업전망 보고서 발간
  • SolarToday
  • 승인 2014.07.04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퀘스트, ESS 산업전망 보고서 발간

 

발전소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했다 필요할 때 공급하는 ESS 시장이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전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단기적으론 전력부족 현상을 해결하며 장기적으로는 전력공급 확충, 전력 수요관리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을 위해 신개념 ESS 추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ESS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점차 신재생에너지 확산 및 고품질 전력수요 증가로 인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ESS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필수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발전량과 발전시점이 불규칙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해 시간대별로 전력공급을 일정하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저장기술 중에서는 리튬이차전지가 주도 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에너지저장을 위한 여러 가지 기술들이 경합하고 있으나, 배터리방식이 물리적 저장방식보다 시장에서 선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리튬이차전지 시장점유율은 2012년 6%에서 2020년 36%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ESS 보급 확대를 위한 재정 지원에 나서고 에너지 공기업들이 ‘수요관리형 에너지정책’을 선도하기 위해 ESS 구축사업에 적극 나서면서 ESS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SOLAR TODAY 편집국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