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전력량과 사용금액이 모두 내 손안에
  • SolarToday
  • 승인 2015.05.14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린스, 스마트 에너지 미터 SEM3000 개발

 

 

 

코린스가 지난 3년간 개발한 무선 스마트 에너지 미터 SEM3000이 전력량 및 전력사용금액은 물론, 폭넓은 BEMS 기능을 선보이며 관련산업에서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코린스가 스마트 에너지 미터 개발을 구상하게 된 시기는 지난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하지만 제품 개발은 녹록치 않았다.

 

연구개발에 들어가는 비용도 비용이거니와 제품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코린스가 원하는 무선 스마트 에너지 미터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선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개발은 물론, 이러한 개발특징을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인증받을 필요가 있었다.

 

황 주 상 기자

 

지난 2013년 6월 코린스는 중소기업청에서 SEM3000이 가진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음으로써 약 2억5천만원을 지원받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는 본격적인 시제품 개발의 시발점이 됐다. 그리고 SEM3000은 명실 공히 전 세계에 수출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관에 인증을 받으며 코린스의 글로벌 진출에 커다란 발판으로 작용했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 1월 22일 코린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다비스에서 개최한 제품발표회에서 기술상을 획득하며, 그 높은 기술력을 당당히 평가받기도 했다. 이어서 지난해 9월 국내 KC 인증, 10월엔 유럽 CE 인증에 이어 올해 2월 일본 TELEC와 미국 FCC 인증을 받기에 이르렀다.

 

측정범위 확장으로 편의성도 극대화

SEM3000의 특징은 무선 수신기 1대에 최대 10채널의 무선전력측정 송신기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SEM3000의 기능은 측정범위의 확대를 불러온다. 코린스의 홍영화 회장은 “SEM3000는 건물 전체의 전력량과 사용금액은 물론, 각각의 가전제품의 사용전력량과 금액을 측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측정항목은 kW를 기준으로 한 실시간 전력과 함께 금일·금주·금월 등 기간내 전력사용량 및 금액을 표시하며, 금일·금주의 전력을 그래프로 표시하는 등 포괄적인 범위의 표시기능을 가진다.

 

특히, 평균요금·가정용 6단계 요금·공장용 시간대별 요금설정 중 선택표시가 가능한 점은 세계최초로 구현된 기술이다. 또한, 금월 전력사용 목표량 설정은 물론,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비율을 6인치 LCD 창이 장비된 수신기에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측정결과를 한 화면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된다.

 

홍 회장은 “기존의 제품은 버튼을 여러 번 누르고 조작해야 원하는 정보 중 일부를 볼 수 있었다”며, “당사는 세계 최대 사이즈의 화면과 최대 정보 표시장치를 개발함으로써 조작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SME3000은 불균형적인 전압률을 나타내는 지역에도 탁월한 쓰임새를 보인다. 특히, 그동안의 측정기기들은 이렇듯 균등하지 않은 전압을 모니터링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기술적 상황은 코닉스의 SEM3000가 가진 저력이 많은 산업관계자들의 관심을 가지게 했다.

 

홍 회장은 “기존의 전류센서는 정확한 전력량 측정이 불가능했다”며, “하지만 당사의 특허기술은 정확한 전력측정이 가능해 앞으로 관련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 전했다.

 

무상으로 제공하는 PC-소프트웨어는 실시간 전력량을 1분 단위로 기록할 수 있다. 금일·금주·금월·금년의 그래프를 별도기록이 가능하며, PIT3100 무선송신기를 사용했을 때 PC에서 가전제품의 온오프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코린스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웹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세계 일류상품으로 자랑하는 최신의 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홍 회장은 “본 제품은 별도의 컴퓨터 없이 랜 케이블 연결만으로 실시간 10ch. 의 3상 전력사용량을 웹 클라우드에서 그래픽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린스에 의하면, SEM3000은 당초 가정용 상품 기반으로 개발됐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한전에서 미구매시 가정용으로 대량판매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며, 가정용 대신 빌딩 및 업소용, 그리고 소규모 고장용 등 BEMS 기반의 상품으로 재기획됐다.

 

이후, 가정용은 3상 전력으로 75A 클램프 3개를 사용하는 실시간 전력 30kw 까지의 용도로 하고, 3상 전원으로 실시간 전력 최대 200kW까지 사용가능한 빌딩용 산업용 제품을 추가로 개발해 공급하도록 변경개발됐다.

 

BEMS 기능으로 활용 포트폴리오 대확장

SEM3000은 단품판매도 가능하지만, 빌딩 전체의 전기를 모니터링 하는 용도로 확장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업계의 주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업체가 SEM3000을 설치해 관리하면 각 매장의 주요 장소 전력사용량 관리는 물론, 매장의 방문객 추정 및 직원의 출퇴근과 보안관리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절전장비 생산업체는 SEM3000 제품을 통해 절전시설 전후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 절전기 제품의 판매를 위한 코린스의 제품을 구입 및 공급하게 됐으며, 기계 생산기업은 생산제품에 SEM3000을 추가한 모델을 생산해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한 신제품으로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홍영화 회장은 “기존 제품의 웹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에는 약 100만원 상당의 비용이 들었으나 코린스의 SEM3000은 그 1/3 이하의 가격인 30만원 미만으로 기능구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SEM3000의 기능은 골프연습장·헬스장·수영장 등과 같이 전력사용량이 많은 스포츠 센터에 유익하게 작용한다.

 

SEM3000의 전력사용량의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은 일간 전력 사용량을 비롯해 주말 및 휴일 등과 같이 불필요한 전기 사용량이 많은 날에 전력 낭비의 유무와 객장에 내장하는 회원수, 그리고 에너지 소모의 상관관계 등 다양한 에너지 소비 및 절약요소를 찾아내는 용도로 활용한다. 코린스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SEM3000의 직관성과 가격대 성능이 소비자에게 큰 어필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홍 회장은 “올해 상반기에 출시될 3상 4선식 산업용 전력측정 송신기가 개발완료되면 3,000A 클램프도 사용가능해 1.2MW까지 전력측정이 가능하게 된다”며, “PT를 추가로 사용할 경우 대규모의 빌딩 또는 공장의 메인전원 전력 측정을 무리없이 가능할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홍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이 경우 대형빌딩 및 공장전체를 BEMS로 포함해 에너지관리가 가능한 시스템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관계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이 외에도 SEM3000은 금일·금주·금월·금년·10년 그래픽을 선택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일간·주간·월간 그래픽을 비교 및 구현하는 기능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지에 있는 회사나 가정의 에어컨 전원을 제어하는 기능, 일간 및 월간의 전력 그래프의 엑셀 자료의 추출기능, 대쉬 보드 표시 기능 등 다양한 구현기능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코린스는 전력량에 한해서 관리하고 있는 제품의 기능을 빌딩 및 공장에서 전력 외에도 온수·급수·배수·난방·가스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유량계의 추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코린스는 광학식 센서를 활용한 측정방식과 계측된 그래프를 현 웹 클라우드에 편입한 통합 관리 시스템 개통을 계획하고 있다.

 

홍영화 회장은 “국내외의 웹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서 SEM3000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며 자신했다.

 

SOLAR TODAY 황 주 상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