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히타치시 태양광발전사업 약정 서명식 개최
  • SolarToday
  • 승인 2015.07.3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시에 총 54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건설


이번 사업은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시에 총 54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향후 20년간 발전소를 관리 및 운영하는 사업으로 생산된 전력 전량을 도쿄전력에 36엔/kWh에 판매할 예정이다. 발주처는 히타치 주오 태양광발전합동회사로 ‘신한은행 일본태양광 펀드 1호’가 지분 80%를 일본 에너지프로덕트가 지분 20%를 소유하고 있는 구조다.


사업은 에너지프로덕트가 발전소 부지제공, 계통접속, 토목·전기공사 등 업무를 담당하고 한전KDN은 발전소 건설, 설계와 공사에 대한 관리감독, IoT 기반 관제시스템 공급 등의 수행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한전KDN의 예상 매출 금액은 발전소 구축(25개월)에 74억엔, 구축 후 20년간 발전소 관리 및 운영 수익으로 53억엔으로 총128억엔(한화 약 1,152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사업이다.


이와 같은 성과 이면에는 한전KDN의 국내 관련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시장 진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2013년부터 일본 태양광발전사업에 참여해 ‘타가와 태양광발전소’, ‘이와사키 태양광발전소 구축사업’ 등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으며 이러한 실적을 일본 업계가 인정한 결과로 보인다. 향후 한전KDN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사내 우수인력을 선발하고, 일본 사업장내에 전담 조직을 만들어 사업 수행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한전KDN은 그동안 전력그룹사 및 국내사업의존형 사업구조에서 탈피해 해외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발전사업을 적극 개발해 전력 ICT 분야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발전 분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그리고 그동안 축적한 전력 ICT 기술력을 활용해 태양광발전소 운영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향상도 기대된다. 또한 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소기업의 케이블, 분전함, 기술용역 등을 우선적으로 구매해 중소기업과 해외동반진출 및 한국기업 제품 수출로 국가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이라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