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듀얼 코어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 출시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6.2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의 dsPIC33CH 제품군은 소형 5x5mm 패키지로 전례 없는 기능 집적을 달성했으며, CAN-FD 통신과 같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고속 ADC, 파형 생성 기능을 갖춘 DAC, 아날로그 비교기, 아날로그 프로그래머블 이득 증폭기, 고분해능 PWM(Pulse Width Modulation) 하드웨어 등 첨단 주변장치들을 각 코어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시스템 비용을 낮추고 보드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전용 주변장치를 갖춘 코어가 2개이기 때문에 서로 모니터링하도록 프로그램할 수 있어 기능 안전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견고한 시스템 설계가 가능하다.

시간 민감형 고성능 임베디드 제어에 최적화된 dsPIC33CH 제품군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하이엔드 임베디드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돕기 위해 단일 칩에 2개의 dsPIC DSC 코어를 통합한 새로운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 제품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dsPIC33CH 제품군은 한 코어는 마스터로, 다른 한 코어는 슬레이브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다. 최종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마스터 코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 모니터링, 통신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고, 슬레이브 코어는 특화된 시간 민감형 컨트롤 코드를 실행하는 데 유용하다. dsPIC33CH는 각기 다른 설계 팀이 각각의 코어에 쓰이는 코드를 독립적으로 개발하도록 특수 설계되었으며, 이를 하나의 칩에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게 해준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의 dsPIC33CH 제품군은 소형 5x5mm 패키지로 전례 없는 기능 집적을 달성했으며, CAN-FD 통신과 같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사진=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dsPIC33CH는 고성능 디지털 전원, 모터 컨트롤, 그 외 정교한 알고리즘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제품군이다. 여기에 속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무선 전원, 서버 전원 장치, 드론, 자동차 센서 등이 있다. 디지털 전원 장치의 경우, 슬레이브 코어는 수학 집중형 알고리즘을 관리하고, 마스터 코어는 PMBus 프로토콜 스택을 독립적으로 관리하면서 시스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해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과 응답성을 높여준다.

단일 디바이스에서 2개의 DSC 코어로 전체 워크로드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스위칭 주파수를 올려 전력 밀도를 더욱 높일 수 있어 소자 크기를 더 줄일 수 있다. 또한 dsPIC33CH 제품군은 시스템의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시스템 중단 없이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전원 장치에서는 특히 중요한 기능이다.

자동차용 팬이나 펌프의 경우 슬레이브 코어로는 시간 임계적인 속도 및 토크 컨트롤을 관리하는 데 주력하고, 마스터 코어로는 CAN-FD(Controller Area Network Flexible Data rate) 통신, 시스템 모니터링, 진단 기능을 관리한다. 두 코어가 서로 매끄럽게 동작함으로써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해 효율성과 응답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dsPIC33CH의 이 새로운 코어들은 기존 dsPIC DSC 코어보다 더욱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코어들은 인터럽트 응답성 향상을 위해 보다 맥락 선택적인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 성능 가속화를 위해 새로운 명령들을 도입하며, 명령을 더 빠르게 실행한다.

마이크로칩의 MCU16 사업부 조 톰슨(Joe Thomsen) 부사장은 “고객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는 여러 팀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일이다. 한 팀에서는 시간 민감형 컨트롤 코드를 개발하고 다른 팀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의 나머지 부분을 개발하는 환경이 그 예이다”라며, “마이크로칩에서 출시한 이 듀얼 코어 제품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통합을 간소화하고, 수학 집중형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 해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