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18년도 공공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 및 확산 추진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8.2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분석 데이터, 절차, 기법 등의 표준화를 통해 분야별 중복분석 추진을 방지하고 표준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예산 절감 및 우수 빅데이터 분석 사례의 적용 확산을 위해 정립한 참조모델을 의미한다.

빅데이터로 국민생활·지방행정 과제 해결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행정안전부는 ‘2018년도 공공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 및 확산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표준분석모델 확산은 특히 파급효과가 큰 모델의 확산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에 기초한 데이터기반 과학적 행정의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용인시, 남양주시 등 11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7개 분야 10종의 공공빅데이터 표준분석 모델을 올해 말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사진=dreamstime]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분석 데이터 표준화를 통해 표준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예산 절감 및 우수 빅데이터 분석 사례의 적용 확산을 위해 정립한 참조모델이다. [사진=dreamstime]

공공빅데이터 구체적인 추진 내용은 데이터기반의 주차난 완화 방안 도출(경상남도, 보령시), 주차 수요·공급 정량 파악을 통한 주차장 신설 최적 입지 및 주차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 도출, 쓰레기 감소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부천시, 용인시) 등 표준분석모델 7개 분야 10종이다. 또한 2017년 기 개발된  ‘구급차 골든타임 확보’ 표준분석모델의 전국 지자체 확산 사업도 같이 추진된다.

올해는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충청북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 5개 시도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이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에 보급된 광주, 전라북도를 포함해 전국 지자체 중 13개 시도에 보급되게 된다.

행정안전부 김일재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 및 확산을 통한 국민생활·지방행정과제 해결방안 마련으로 행정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정부혁신 및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이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