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 향상 이뤄지면 건강 위협 요소 줄어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9.12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경우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배출 감소와 더불어 인류의 건강 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에너지 효율 향상에 따른 건강향상 보고서 발간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지금 세계 주요국은 재생에너지 사용 및 관련 제품의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은 물론 에너지 자립과 연관이 깊다. 또한,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우리의 건강과도 많은 연관성이 있다.

미국의 비영리기관 에너지경제효율위원회가 최근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최종 에너지소비를 절감할 경우 환경오염도 개선 효과 및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발표했다. [사진=dreamstime]
미국의 비영리기관 에너지경제효율위원회가 최근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최종 에너지소비를 절감할 경우 환경오염도 개선 효과 및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발표했다. [사진=dreamstime]

미국의 비영리기관 에너지경제효율위원회(ACEEE : 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Efficient Economy)가 최근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최종 에너지소비를 절감할 경우 환경오염도 개선 효과 및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발표했다.

미국 내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은 미국인들의 호흡기와 심혈관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하고 있다. 미국 폐(lung) 협회는 자국민의 약 40%가 화석연료의 영향으로 건강에 해로운 수준인 환경에서 거주중인 것으로 집계 됐다.

또한,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21세기 공중보건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중 하나다. 기후변화는 폭염과 폭우 등 극한 기상 현상을 촉발시키며, 그로인해 질병과 식량 확보문제 등 건강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행사한다.

ACEEE가 분석‧보고서는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미국 전 지역의 연간 전력 소비량이 15% 감소할 경우 환경 및 인체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했다. 에너지 효율 향상은 최종에너지 소비 단계에서의 효율 향상을 가정해 기대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미국 전역에서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대기질 개선이 이뤄질 경우 천식이나 심장발작과 같은 질병이 감소하고 조기사망 방지 등 질병 관련 경제적 손실 감소가 이뤄지는 효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됐다.

에너지 효율 향상 15% 이뤄지면, 1일 6명의 생명 살려

에너지 효율을 15% 이상 높이면 연간 2억8,500만톤 정도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감소할 수 있으며, 총 2만톤 이상의 미세먼지(PM2.5) 배출을 감소하는 환경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18%로 줄일 수 있으며, 아황산가스(SO2) 배출을 23%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효율 향상은 이러한 환경적 효과와 더불어 매일 6명 이상의 사람이 사망하는 것을 방지하고 약 3만회 정도의 천식 발병건수를 감소시켜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대 200억달러 규모의 건강피해 방지를 이끌어 낼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인한 도시별 질병 관련 경제적 손실의 감소 효과를 살펴보면 뉴욕주에서의 효과가 10억달러로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효율 향상은 매일 6명 이상의 사람이 사망하는 것을 방지하고 약 3만회 정도의 천식 발병건수를 감소시켜줄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dreamstime]
에너지 효율 향상은 매일 6명 이상의 사람이 사망하는 것을 방지하고 약 3만회 정도의 천식 발병건수를 감소시켜줄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dreamstime]

에너지 효율 향상은 경계를 넘어 거시적으로 이뤄져야 할 문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공중보건 개선에 필요한 역량은 도시와 주 경계를 넘어 국가적인 문제이므로 미국 연방정부 차원의 노력 촉구를 필요로 한다.

미국의 에너지 효율 향상 주요 정책을 살펴보면, 산업 분야에서는 ‘에너지공급자 효율 향상 의무화제도(EERS : 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s)’를 추진하고 있다. 이 제도는 2020년까지 전력판매의 20%, 가스판매의 15% 공급의무화를 통해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미국의 26개 주에서 전기 및 천연가스 절감에 대한 EERS 정책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건물과 관련해 에너지 효율 향상 방안으로는 ‘건축물 에너지 절약설계 기준(Building Energy Codes)'을 적용하는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건축물 절약설계기준, 그린빌딩인증을 대표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미 연방정부는 주 및 지방차원의 설계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기준은 3년마다 설계기준이 강화된다.

그 밖에 ‘배출권 거래시장(RGGI : Regional Initiatives)’을 통해 동북 9개주 발전소의 온실가스 감축 규제 및 주 전역의 에너지 효율부문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경매수익금을 재분배하고 효율부문 투자를 통해 경제적 이익 창출을 유도하고 있다.

미국은 더 나아가 환경‧보건 상의 지역적인 불균형 해소를 통해 경제적 이익이 가장 필요한 곳에 맞춤형 정책 및 제도를 추진하기 위해 유아, 노인, 호흡기‧심혈관 질환 환자와 같은 에너지 이용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또, 가정부문의 에너지 효율 향상 정책으로 에너지 요금 경감을 통해 취약 계층의 부담 완화, 생계관련 안전사고 방지 등 에너지 복지 향상에 주력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