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중소기업 설비정비 이제는 스마트하게 한다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2.0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 및 중견 제조기업이 온라인상에서 설비 정비업체를 찾고 이들을 통해 설비정비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마켓 네트워크 기반 설비정비 플랫폼 ‘정비통’ 서비스 선보여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포스코ICT가 정비인력을 두기 힘든 중소 및 중견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비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마켓 네트워크 플랫폼 ‘정비통’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제조기업은 전담인력을 두지 않고도 정비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설비정비에 소요되는 비용은 절감하고 설비 가동율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중소기업과 상생 차원에서 내년까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룹의 새로운 경영이념인 ‘With POSCO’를 실천할 계획이다.

포스코ICT가 마켓 네트워크 기반 설비정비 플랫폼인 ‘정비통’ 서비스를 선보였다. [포스코ICT]
포스코ICT가 마켓 네트워크 기반 설비정비 플랫폼인 ‘정비통’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포스코ICT]

‘정비통’은 자체적으로 설비정비 인력을 운영하기 어려운 소규모 제조기업에게 전문 정비 기업을 연결해 주고 효율적인 정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그동안 중소 및 중견 제조기업은 예지정비를 하기 보다는 설비고장 발생 후 사후조치로 대응해 왔으며 활용 가능한 정비파트너를 즉시 소싱하는데도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과거 정비이력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기 때문에 정비 시점을 미리 예측할 수 없어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고장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땜질식 정비로 대응하는 수준이었다.

‘정비통’ 플랫폼은 중소기업이 겪는 이러한 애로사항을 착안해 만든 것으로 제조기업의 설비관리자는 ‘정비통’에 접속해 현장에서 설비를 일상 점검해 결과를 관리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정비 파트너사로 정비를 요청할 수 있다. 정비 파트너는 장애조치를 하고 정비실적을 ‘정비통’에 등록해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기능은 스마트폰으로도 지원 가능해 현장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정비이력을 비롯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대쉬보드로 제공, 설비의 고장주기에 대한 모니터링과 설비투자를 위한 의사결정도 지원한다. 현재 10여개 기업이 관련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향후 반월·시화를 비롯한 산업단지 입주기업과 포스코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포스코ICT 관계자는 “’정비통’을 통해 확보한 제조기업의 설비구성, 정비이력, 교체주기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새로운 설비 도입 사업은 물론 공장자동화, 에너지 효율화, 스마트팩토리 등의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