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의 이중화 CPU제어기, SIMATIC S7-1500R/H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7.2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화‧고가용성 등 다양한 장점 포함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지멘스의 SIMATIC 자동화 시스템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산업용 컨트롤러를 제공한다. 소량에서부터 대량 IO 및 다양한 성능과 환경 조건에도 모두 적합하다. 더불어 SIMATIC 컨트롤러는 Fail-Safe, 모션제어 및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설계할 수 있다.

지멘스의 SIMATIC S7-1500R/H [사진=지멘스]
지멘스의 SIMATIC S7-1500R/H [사진=지멘스]

S7-1500R/H 이중화 CPU는 SIMATIC S7-1500 컨트롤러의 사용 범위를 더욱 완전하게 한다. TIA Portal V15.1에서 이중화 구성을 가능하게 하고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표준 CPU와 같은 플랫폼으로 설계됐다. 그러나 이중화 CPU를 위한 추가적인 세팅 작업은 필요 없다.

CPU 1513R과 CPU 1515R은 중소 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하게 출시됐다. 이 CPU들의 강점은 IO MRP(Media Redundant Protocol) 네트워크를 이용한 이중화 데이터 동기화 기능에 있다. 만약 하나의 CPU에서 고장이 발생하면, 나머지 하나의 CPU에 의해 제어된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신속하게 프로세스를 재가동할 수 있다. 필드 디바이스는 통신에 대한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MRP(Media Redundant Protocol) 네트워크를 통해 CPU에 연결된다.

필드 버스 문제로 인해 중단돼도 장치가 프로피넷 S2 이중화 지원을 원한다면, 어떤 필드 장치도 연결이 끊어지지 않는다. CPU 1517H는 CPU1513R/1515R과 동일한 이중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더 큰 메모리와 고성능의 CPU로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CPU 1517H는 R타입 CPU보다 더욱더 빠르게 절체할 수 있는 전용 동기화 모듈을 사용한다. 프로피넷 링 네트워크 이중화는 다음 개발 단계에서 지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