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사업자 특별구제법 제정하라!’ ESS협회, 일관성 없는 정부 정책 규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3.2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산업부서 정부 규탄 집회 개최… “산업 고사 위기”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산업 고사 위기까지 몰린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업계가 일관성 없는 정부 정책을 규탄하기 위해 모였다.

한국ESS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3월 23일 세종시 소재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한국ESS협회(협회장 정진규) 주최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80여명에 이르는 국내 ESS·태양광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ESS협회가 3월 23일 진행된 정부 규탄 집회에서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ESS 정책 관련 공문을 불태우고 있다. [사진=한국ESS협회]

집회에 참석한 ESS협회 정진규 협회장은 “산업부는 국내에 ESS 산업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던 2016년, 2017년에는 사업진행 시 엄청난 이익을 보장할 것처럼 공문을 통해 거액의 투자를 유도한 바 있다”며, “실제로는 3배수 정도의 REC밖에 생산되지 않는 ESS 설치로 사업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안겼고, 2018년부터 발생한 수차례의 화재를 빌미로 국영발전자회사는 물론이며 민간발전자회사까지도 태양광연계형 ESS발전소와의 장기계약을 회피하고 있다”고 현 정부와 산업부를 규탄했다.

이어 정 협회장은 “현재 협회에 소속된 회원 중 80여명 정도는 지난 한 해 손해액만 총 102억원에 달한다”며, “평균 연 1억3,000만원에 달하는 손해를 도저히 감당할 수 없어 거의 파산지경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ESS 산업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관점에서 계통 안정화를 위한 필수 요소로 주목받으며 성장해왔다. ‘제2의 반도체’로 불리며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기대감도 높았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다.

화재 발생 이후 제조 및 운영이 심각하게 위축된 상황이고 신규 투자는 전무하다. 신재생에너지 확대 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ESS 산업은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ESS협회는 이날 집회를 통해 이같은 정부의 엇박자를 꼬집었다.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 세계 각국이 ESS 산업 육성에 과감한 지원과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ESS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세가 전망되지만, 현 정부는 화재사고 이후 대책을 세우기는커녕 ESS발전소를 퇴출시키려는 듯한 정황이 의심된다는 주장이다.

한편, 이날 집회 도중 ESS협회는 산업부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서의 실무책임자와 면담을 진행했다. 협회에 따르면, 실무책임자는 면담을 통해 “ESS 사업자들이 겪고 있는 고통을 잘 알고 있다”고 답변하며, “현재는 국가 차원의 대규모 ESS 확장에 주력하고 있지만, ESS 사업자들의 투자 규모와 어려움을 감안해 합리적인 대책 마련을 계획 중인 만큼 기다려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