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새로운 인버터 솔루션 PowerFlex 755T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12.0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사의 더 나은 유연성·연결성·생산성 확보 가능해진다
   
 
   
 
[FA저널 SMART FACTORY 이주야 기자]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요건이 엄격한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모터, 팬, 펌프 등의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제조 자산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키고 생산현장의 기계 가동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인버터 솔루션 제품군인 알렌 브래들리 PowerFlex 755T 인버터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열린 북미 최대 스마트 제조 박람회인 오토메이션 페어(Automation Fair) 2016에서 첫 선을 보인 PowerFlex 755T 인버터는 저 하모닉(Harmonic)의 고조파 완화, 회생, 그리고 공통 버스 시스템 설정을 제공하는 로크웰의 새로운 저압 인버터 제품군이다.

이번 출시로 인해 로크웰은 지능형 모터 제어의 큰 축인 PowerFlex 인버터의 제품 라인업을 추가하고 고객의 시스템 규모와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PowerFlex 755T는 로크웰 TotalFORCE 기술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TotalFORCE는 차세대 인버터 기술로서 더 정밀하고 신속하게 모터 제어에 반응해 제어하는 기능이다.

이는 전기 모터용 토크와 위치 제어 등 우수한 모터 제어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시스템과 생산성 유지를 위한 최적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특허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예상하지 못한 다운타임을 미리 예방하고 생산 공정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기 진단 능력을 보유하게끔 설계되어 있다.

회생, 저 하모닉을 제공하고, 유연한 인버터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원가 절감형 솔루션이란 점도 PowerFlex 755T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꼽힌다. 또한 적은 설치 공간을 차지하는 감소된 사이즈로 사용자의 설치 및 유지보수에 드는 시간과 비용 등 관련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게 한다. 즉, PowerFlex 755T 인버터는 설치부터 제조 운영, 그리고 유지보수까지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사용자의 시간과 비용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저 하모닉으로 고조파 완화, 회생, 그리고 공통 버스 애플리케이션 지원, 최신 TotalFORCE 기술 선보여
PowerFlex 755T 인버터 제품군은 755TL 저 하모닉(고조파 완화) 인버터, PowerFlex 755TR 회생형 인버터, 그리고 PowerFlex 755TM 공통 버스 인버터 시스템을 포함한다. 모두 IEEE 519 사양을 준수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적인 설치 사이즈, 종합적인 진단과 예측 유지보수 기능, 그리고 간편한 시동과 설치방식을 제공해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PowerFlex 755TL 저 하모닉 인버터
PowerFlex 755TL 인버터는 Active Front End 기술과 내장 하모닉 필터로 IEEE 519 하모닉 기준에 만족하게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160~1,400kW(2
50~1,800Hp)에서 사용 가능하다. 제어 시스템 계측기와 인근한 전력 설비로 인한 하모닉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PowerFlex 755TR 회생형 인버터
160~2,300kW(250~3000Hp)의 파워를 전달하는 PowerFlex 755TR 인버터는 회생과 고조파 완화 솔루션을 모두 갖추었다. 이 제품은 내장 회생 기능을 갖춰 소비되는 에너지를 입력 전원측으로 회생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로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 소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한다.

PowerFlex 755TM 인버터 시스템
공통 버스 구성에서 회생과 여러 개의 모터 조합이 필요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다. 사용자는 160~2,300kW(250~3,000Hp)의 범위에서 각 모터 당 하나의 공통 버스 인버터를 3,000Hp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이 선택된 인버터들은 공통 버스를 공유하게 된다. 고객이 인버터 시스템을 원하는 최적화된 시스템 사이즈로 설계할 수 있게 하며, 버스 전원 사이즈 최적화로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부합하는 에너지 소비가 가능하게 한다.

이 세 가지 인버터에는 모두 팬/블로어, 버스 캐패시터, IGBT 및 릴레이 접점의 남아있는 수명을 예측하고 기계 또는 모터 베어링 구동시간을 측정하고 온도 등의 운전에 관한 파라미터를 모니터링해 예상치 못했던 폴트 및 고장을 발생 전 감지할 수 있는 예측 유지보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표준 내장형 듀얼 포트 EtherNet/IP 및 추가 네트워크 옵션, 향상된 세이프티 기능, 단순한 프로그래밍도 PoweFlex 755T 제품군의 강점으로 꼽힌다.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제품 담당자인 김상균 부장은 “로크웰의 차별화된 프리미어 통합(Premier Integration) 방식을 기반으로 PowerFlex 인버터는 제어 플랫폼 중 하나인 Logix 컨트롤러와 함께 로크웰 소프트웨어인 Studio 5000 설계 환경에서 통합된 기기 설정 및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고 언급하며, “이 통합으로 사용자의 프로그래밍 시간이 단축되고, 시동과 진단 절차가 간소화되며, 크게 보면 로크웰의 스마트 제조 비전인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를 실제로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코어 플랫폼의 큰 두 축인 통합 아키텍처(Integrated Architecture)와 지능형 모터 제어(Intelligent Motor Control) 간의 연결 및 통합을 의미한다”고 그 의미를 강조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저압 인버터부터 고압 인버터, 모터제어센터(MCC) 등 스마트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환경을 극대화하기 위한 폭넓은 모터 제어 제품군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PowerFlex 755T 시리즈 출시로 더 유연한 설정과 운영 뿐만 아니라 예측 유지보수를 통해 안정적인 에너지 효율성을 달성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FA저널 SMART FACTORY 이 주 야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