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노동력 강화‧지속가능성 목표 달성 위해 ‘산업용 IoT솔루션’ 역할 강조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2.1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72%가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 위해 IoT 투자 확대중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ABB가 전 세계 비즈니스 및 기술 리더를 대상으로 디지털화, 지속가능성의 교차점을 고려한 산업 변혁에 대한 새로운 글로벌 연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의 핵심이 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솔루션 [사진=ABB]

리서치 ‘더 나은 수십억 건의 결정: 산업 변혁의 새로운 의무’는 현재 산업용 사물 인터넷(IoT) 점유율과 함께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온실 가스 배출 저감과 변화 견인에 대한 잠재력을 조사했다.

ABB 리서치 목적은 산업용 사물인터넷 활용 기회에 대해 업계 논의를 촉진하고, 기업과 근로자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도와 지속가능성과 순이익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ABB 공정자동화 총괄 대표 피터 터비쉬(Peter Terwiesch) 사장은 “산업용 IoT 솔루션은 기업이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하는 데 있어 더욱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운영 데이터에 숨겨진 통찰력의 잠금 해제는 산업 전반에 걸쳐 수십억 건의 더 나은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실행해 생산성 향상, 에너지 소비 절감, 환경 영향 감소를 가져오는 열쇠”라고 강조했다.

ABB가 의뢰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46%가 지속가능성 집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일 사항으로 조직의 ‘미래 경쟁력’을 언급했다. 전 세계 의사 결정권자의 96%가 디지털화를 ‘지속 가능성에 필수’로 보고 있지만, 조사 대상 기업의 35%만이 규모에 맞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구현했다고 답했다.

이러한 격차는 산업이 디지털화와 지속가능성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더 나은 결정과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제조업, 에너지, 건물 및 운송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관련 디지털 솔루션 도입 가속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아울러 설문조사에 참여한 임원 중 63%가 지속가능성이 회사 순이익에 긍정적이라고 강력히 동의했고 58%가 즉각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한다고 답했다.

지속가능성과 기존 인더스트리 4.0 우선순위(속도, 혁신, 생산성, 효율성, 고객 중심 등)가 점차 얽히고 설켜 기업이 기대하는 효율성, 생산성 견인 및 기후 변화에 진일보하는 윈-윈 시나리오를 열고 있다.

피터 터비쉬 사장은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오늘날 산업계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 파리협정과 같은 기후 목표를 달성하려면 산업계는 자사 지속가능성 전략의 하나로 디지털 솔루션을 구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은 기업과 근로자가 더 나은 의사 결정를 하도록 돕고 나아가 지속 가능성과 순이익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한다. [사진=ABB]

ABB, 2년간 온실가스 배출량 25% 이상 저감

ABB는 저탄소 사회, 더 지속 가능한 세계를 실현하는 기술을 선도하고자 노력 중이다. 2년 동안 ABB는 자사 운영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이상 저감했다. ABB는 ‘지속가능성 전략 2030’의 하나로 10년 내 완전한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전 세계 고객이 2030년까지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을 100메가톤 감축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

ABB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투자는 지속가능성 이행에 있어 핵심이다. 디지털 소프트웨어 혁신, 마이크로소프트, IBM, 에릭슨 등 디지털 파트너와 탄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ABB 연구개발(R&D) 자원 중 70% 이상을 집중 투자하고 있다. ABB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해 왔다.

ABB는 디지털 솔루션 ABB Ability를 적용해 효율성, 자원 보존, 순환경제를 개선한 수많은 사용 사례를 갖고 있다. 상태 모니터링, 자산 상태 관리, 예측 유지보수, 에너지 관리, 시뮬레이션 및 가상 시운전, 원격 지원 및 협업 운영 등 170개가 넘는 산업용 IoT 솔루션은 산업 분석 및 AI를 접목한 ABB Ability Genix, ABB Ability Condition Monitoring for Powertrains, ABB Ability Connected Services for industrial robots를 포함해 ABB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