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탄소중립은 전 세계적인 합의이자 목표가 된 지 오래다. Net Zero Tracker의 통계에 따르면 130개 이상의 국가가 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0으로 줄이기로 약속했고, 2050년까지 순 탄소 배출량 제로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의 적극적인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하지만 재생에너지는 간헐적이고 예측이 어렵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공공 전력망에 연결하면 인근 지역의 전력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대만전력공사는 대규모 분산된 태양광 발전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태양광 발전소의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는 DREAMS(분산 재생에너지 고급 관리 시스템)을 채택했다.
PV-DREAMS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PAN-CO는 에이디링크 MXE-210 시리즈 산업용 IoT 게이트웨이를 기반으로 하는 PV-DREAMS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허받은 원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시스템은 100kW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용으로 설계됐으며 대만전력공사 및 국가통신위원회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PV-DREAMS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대만전력회사의 DREAMS 시스템에 연결해 태양광 발전 생산 상태를 7x24 항시 원격 모니터링한다. 신속히 문제를 해결하고 전력 생산 손실을 감소할 수 있다.

과거에는 태양광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에 일반적으로 상업용 게이트웨이를 사용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소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온도가 높은 실외에 있어, 상업용 게이트웨이는 열 때문에 전력 생산 손실과 운영비용 증가 문제를 초래했다.
PAN-CO의 Kun-Chang Kuo 사장은 “발전과 수익은 태양광 발전소 운영자의 중요 목표”라며, “에이디링크의 산업용 등급 MXE-212/PAN-CO 태양광 전력 모니터링 게이트웨이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발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발전이 비정상적이거나 오염된 태양광 패널로 인해 발전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 완성된 발전 데이터를 통해 태양광 발전소가 즉시 대처하도록 한다. Kun-Chang Kuo 사장은 “PV-DREAMS 태양광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연간 발전량 및 수익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