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CO와 에이디링크, IIoT 게이트웨이 기반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 구현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4.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연간 발전량 및 수익 30% 이상 증가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탄소중립은 전 세계적인 합의이자 목표가 된 지 오래다. Net Zero Tracker의 통계에 따르면 130개 이상의 국가가 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0으로 줄이기로 약속했고, 2050년까지 순 탄소 배출량 제로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의 적극적인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태양광 발전소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온도가 높은 실외에 있어, 상업용 게이트웨이는 열 때문에 전력 생산 손실과 운영비용 증가 문제를 초래했다. [사진=utoimage]

하지만 재생에너지는 간헐적이고 예측이 어렵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공공 전력망에 연결하면 인근 지역의 전력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대만전력공사는 대규모 분산된 태양광 발전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태양광 발전소의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는 DREAMS(분산 재생에너지 고급 관리 시스템)을 채택했다.

PV-DREAMS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PAN-CO는 에이디링크 MXE-210 시리즈 산업용 IoT 게이트웨이를 기반으로 하는 PV-DREAMS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허받은 원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시스템은 100kW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용으로 설계됐으며 대만전력공사 및 국가통신위원회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PV-DREAMS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대만전력회사의 DREAMS 시스템에 연결해 태양광 발전 생산 상태를 7x24 항시 원격 모니터링한다. 신속히 문제를 해결하고 전력 생산 손실을 감소할 수 있다.

PV-DREAMS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대만전력회사의 DREAMS 시스템에 연결해 태양광 발전 생산 상태를 7x24 항시 원격 모니터링한다. [자료=에이디링크]

과거에는 태양광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에 일반적으로 상업용 게이트웨이를 사용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소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온도가 높은 실외에 있어, 상업용 게이트웨이는 열 때문에 전력 생산 손실과 운영비용 증가 문제를 초래했다.

PAN-CO의 Kun-Chang Kuo 사장은 “발전과 수익은 태양광 발전소 운영자의 중요 목표”라며, “에이디링크의 산업용 등급 MXE-212/PAN-CO 태양광 전력 모니터링 게이트웨이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발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발전이 비정상적이거나 오염된 태양광 패널로 인해 발전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 완성된 발전 데이터를 통해 태양광 발전소가 즉시 대처하도록 한다. Kun-Chang Kuo 사장은 “PV-DREAMS 태양광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연간 발전량 및 수익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