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무선 솔루션으로 생산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06.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드밴텍, 스마트한 설비 생산 모니터링 솔루션

[Industry News박규찬 기자] 전 세계에 공장을 보유한 중국 LCD 패널 생산업체가 어드밴텍 최신 IoT 무선 I/O 모듈을 적용을 통해 매우 합리적인 비용으로 설비네트워킹을 구축, 생산 스케줄 최적화 및 원격 관리를 통해 종합적인 생산성을 향상한 혁신적인 사례를 지금 확인해 보자.

[사진=어드밴텍케이알]
[사진=어드밴텍케이알]

구 형태의 공장은 모든 생산 장비를 인력으로 관리했다. 장비가 고장 날 경우, 관리자가 문제를 인지하고 유지 보수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했을 뿐만 아니라 기계 장비의 상태에 대한 세부 기록이 없어 전체적인 생산라인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패널 제조사는 네트워킹 장비와 정보수집 기술을 통해 생산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난징 공장의 복잡한 환경 때문에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어 새로운 솔루션은 공장의 기존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활용해 관제소에 현장 신호를 수집 및 전송해야 했으며 기계 상태에 대한 관측과 더불어 데이터는 모니터링 관제소로 전송돼야 했다. 무선 장치는 콤팩트하고 손쉬운 설치를 제공하며 협소한 공간 내에서 설치가 가능함과 동시에 소수의 인적 자원만으로 시스템 개발이 가능한 공장관리 소프트웨어와 통합 가능한 준비된 원격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요구했다.

어드밴텍은 HMI/SCADA 소프트웨어 WebAccess와 WISE-4050 IoT 무선 I/O 모듈을 결합해 간단한 아키텍처의 생산라인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했다. 멀티채널 디지털 인풋/아웃풋 WISE-4050은 생산현장에서 삼색 경고등, 수량계산 및 타이밍 센서를 연결해 시스템에 데이터를 무선으로 업로드 해 관제소에서 WebAccess는 즉각적이고 동적으로 프런트 엔드(Front-End) 정보를 컴퓨터 화면에 내보내 관리자들이 생산라인의 장비상태를 현장에 직접 찾아가지 않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는 기록된 데이터와 정기적으로 생성되는 리포트를 통해 효과적인 장비활용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게 됐다.

WISE-4050은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 모듈로 RTC 타임스탬프는 정확하게 1만개 이상의 데이터 샘플을 처리할 수 있으며 내장 플래시 메모리는 네트워크와 끊길 경우 데이터 임시 저장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연결이 복구됐을 때 다시 데이터를 업로드해 데이터 손실에 대한 문제를 보완했다. 또한, 수량계산 기능은 재공품의 수를 기록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생산의 시간차를 알 수 있게 해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Mobus/TCP, TCP/IP, UDP, DHCP, HTTP 등)을 지원하고 RESTful Web API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혹은 시스템이 포착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도록 했다. 콤팩트한 크기(80×148×25mm)의 WISE-4050은 많은 공간의 제약없이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딘레일 또한 제공해 벽 및 스택 설치 옵션으로 번잡하고 복잡한 공장환경에 용이한 설치를 제공했다.

브라우저 기반 WebAccess는 다양한 데스크톱 및 모바일 장치를 지원해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을 제공했으며 어드밴텍은 전문적인 600tag를 지원하는 프로페셔널 버전을 제공해 패널 공장 규모에 적합하며 사용자들이 생산라인 모니터링에 필요한 충분한 접근 권한을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어드밴텍은 고객의 특수한 요청에 따라 맞춤형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해 패널 제조사의 요구 조건에 더욱 부합했다.

IoT 시대의 지능형 제조에 발맞춰 어드밴텍의 최신 제품 WISE-4000 시리즈는 단순한 무선 모듈을 넘어 데이터 수집, 사전 프로세싱, 직접 업로드 등 다양한 기능들을 하나의 장치로 제공했다. 어드밴텍은 빠르게 지능형 공장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원하는 제조사들의 요구에 맞춰 생산과정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무선으로 클라우드 플랫폼, 혹은 관리 시스템 전송을 통해 기계의 삼색 경고등의 정보를 수집할수 있게 했다. 특히 수량계산 및 타이밍 센서를 더해 관리자들이 각 기계의 생산수량과 운영속도를 제어하고 나아가 수집된 정보를 생산 스케줄 개선 및 종합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기능 WISE-4050과 SCADA 소프트웨어 WebAccess를 통한 어드밴텍의 원격 모니터링 솔루션이 여러 장치와 센서를 연결함은 물론, 이들이 기존 제조관리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표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더 나아가 수집된 정보의 우수한 정확성으로 다양한 차트와 리포트를 통한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이러한 통합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하나의 완전한 장치로 작동해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 또한 IoT 기술을 적용한 생산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어드밴텍과 함께한 패널 제조사는 합리적인 가격에 손쉬운 도입 방법으로 신속히 생산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어드밴텍은 여러 제품들을 통해 IoT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세계 곳곳에 분포한 공장들의 생산성을 높일 계획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