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첫걸음… 창업기업 릴레이 간담회 개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2.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사업’ 기업 모집 계획 및 일정 등도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가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과 관련 업계의 애로를 청취하기 위해 해당 분야 창업기업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중기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이 15일 서울 팁스타운에서 열린 초격차 분야 창업기업 릴레이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지난해 11월 정부는 신산업 분야 글로벌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등 10개 분야 딥테크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이하 초격차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릴레이 간담회는 초격차 프로젝트를 본격 시행하기에 앞서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관련 분야 기술 동향 파악과 신산업 분야 창업기업 애로 청취 등을 통해 창업기업 중심의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10대 초격차 분야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첫 간담회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 창업기업, 관련 전문 연구기관 및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열렸으며, 동시에 초격차 프로젝트의 세부 사업인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사업’ 내용과 참여기업 모집 공고도 함께 발표했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대상으로 개최한 1차 릴레이 간담회에는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아우토크립트, 이노션테크 등 국내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창업기업 10개사가 참여했다.

참여기업 중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4D 이미지 기반의 자율주행 레이더 개발 기업으로 올해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자율주행 보안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인 아우토크립트는 2021년에 포브스 선정 아시아 100대 유망 스타트업에 선정되었고, 현재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소부장 기업인 이노션테크는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코팅 기술 국산화에 성공했다.

간담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초격차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전문 연국기관의 관련 산업 동향 발표에 이어 참여기업의 애로·건의사항과 토론 등이 이어졌다.

참여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위한 자금 지원, 대·중견기업과의 직접적 소통을 통한 협업 강화 등 현장에서 겪고 있는 다양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이야기했고, 신산업 분야 창업기업의 원활한 성장을 위한 정책 지원 방안에 대해 참석자들의 진지한 논의가 오고갔다.

중기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앞줄 사진 왼쪽에서 다섯번째)이 15일 서울 팁스타운에서 열린 초격차 분야 창업기업 릴레이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사업, 올해 150개사 선정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세부사업 중 하나인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사업’의 기업 모집 계획도 발표했다.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초격차 분야 우수 딥테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선정 규모는 150개사이며, 74개사는 일반 공모, 76개사는 민간과 관계부처 추천을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3년간 최대 6억원 이내의 창업 사업화 자금과 기업 수요에 따라 최대 5억원의 R&D 자금 등 총 11억원의 자금을 직접 지원받고, 정책자금·보증·수출 사업 등을 연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참여기업은 각 분야별로 지정된 주관기관을 통해 제품·서비스 고도화부터 마케팅, 홍보, 투자유치에 이르기까지 기업 성장에 필요한 전 과정에 대해 밀착지원을 받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초격차 프로젝트에 글로벌 수준의 기술 역량을 보유한 최고의 혁신 스타트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 위원단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영 장관은 “미국의 경우 소위 빅테크로 불리는 신산업 분야 혁신기업들이 대부분 창업기업에서 출발한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신산업 분야에서 딥테크 기업의 성장이 다소 부진한 상황”이라며, “향후 중소벤처기업부는 초격차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규제 개선 및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활성화, 신산업 분야 창업기업 지원 정책 확대 등을 통해 창업기업 중심의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