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솔라시도에 최대 25개 데이터센터 들어선다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8.2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집적화 통해 전력 공급… 삼성물산·LG CNS 등 7개 투자기관 참여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전라남도 해남군에 대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 단지가 조성된다. 데이터센터에 공급되는 전력은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충족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지난 24일 해남 솔라시도 홍보관에서 전라남도, 해남군, 한국전력공사, 전남개발공사 및 7개 투자기업 등과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022년말 기준 전국의 태양광발전 용량은 총 20.9GW다. 이 가운데 42.1%인 8.8GW가 호남에 분포하고 있다.  

해남군 솔라시도 일대 [사진=전라남도]

전남도는 상대적으로 풍부한 재생에너를 보유하고 있어 기업 RE100 대응의 최적지로 평가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해남군 솔라시도 일대에는 최대 25개의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전망이다. 삼성물산, LG CNS, NH투자증권, 보성산업 등 투자기업들은 2037년까지 단계적으로 데이터센터를 유치한다. 전남도와 전남개발공사는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데이터센터 지방 이전이 보다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한전, 전남도 등과 지원 전담반(TF)을 구성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3월 9일 국무총리 주재 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산업부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6월 13일 제정)에 포함된 전력계통영향평가를 토대로 데이터센터 지방 이전을 추진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