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도 분산에너지 활성화… ‘에너지저장산업 발전 전략’ 10월 발표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8.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광역시 분산에너지 추진전략 발표회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정부가 ESS 등 에너지저장산업 발전 전략을 오는 10월 중 발표한다. 지역 주도의 ESS 모델을 통해 분산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이호현 국장은 지난 17일 울산에서 진행된 기업간담회에서 “수요지 인근의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ESS가 필수”라며, “울산에서 구축된 ESS 모델이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에너지저장산업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10월 중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울산 롯데호텔에선 ‘울산광역시 분산에너지 추진전략 발표회’도 열렸다. 이호현 국장과 김두겸 울산시장, 한국에너지공단 이상훈 이사장 등 참석자들은 지역에너지 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관별 역할 방안을 논의했다. 발표에는 울산TP, 한국동서발전, HD현대일렉트릭, 그리즈위즈 등 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지난 5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산업부는 시행령 및 시행규칙 등을 마련 중이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내년 6월께 본격 시행된다. 분산에너지는 각 지역에서 생산한 전력을 해당 지역에 소비하는 방식이다.

광역자치단체 등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유치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울산시의 경우 분산에너지에 대한 의지가 높다”며, “이호현 국장은 울산 과기원(UNIST)에 설치된 ESS 사이트를 방문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호현 국장이 17일 열린 ‘울산광역시 분산에너지 추진전략 발표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앞서 지난 6월 김두겸 울산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울산은 전력 생산이나 산업구조 측면에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의 최적지"라며, “특화지역 지정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울산시는 이날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수립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을 통한 전력 신산업 육성 △분산에너지 지원체계 구축 △데이터센터 기업유치 추진 등 4개 중점 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울산, 제주도 등이 참여하고 있는 추진전략 로드맵을 바탕으로 에너지시스템 구축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지역 주도의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유도한다. 

ESS 정착은 통합발전소(VPP)와 함께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의 핵심이다. 태양광, 풍력 등을 이용한 전력 생산은 자연환경에 따라 달라 정해진 전력을 일정하게 공급받기 힘들다. 재생에너지가 보편화하려면 ESS와 연계가 필수다. 

다만 ‘화재’ 등 ESS 관련 기술 불안정은 성장을 막는 리스크다. ESS는 전력을 계통과 연계하는 장치와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다. 동작 과정에서 높은 열이 상시 발생하기 때문에 열관리가 중요하다. 앞서 정부는 제조, 설치, 운영 등 단계별 안전관리 강화 방침을 내놨다. 삼척 ESS 화재안전성 검증센터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업계에선 ESS 관련 투자세액공제(ITC) 및 안전기준과 더불어 보험 등 책임부과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호현 국장은 “울산시의 분산에너지 추진전략이 마중물로 작용해 다른 지자체에서도 지역 주도형 에너지시스템 구축이 활성화 돼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