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SIG, 엠비언트 IoT 마켓 리서치 노트 발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4.03.1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의 진화와 시장 성장 예측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인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엠비언트 IoT(사물인터넷)’의 마켓 리서치 노트의 한국어 버전을 발표했다. ‘블루투스 IoT: 새로운 차원의 디바이스의 등장’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보고서는 새로운 방식의 커넥티드 디바이스들을 일컫는 엠비언트 IoT 디바이스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엠비언트 IoT 개요 [자료=블루투스 SIG]

엠비언트 IoT는 전파, 빛, 움직임, 열 에너지와 같이 주변 환경에서 하베스팅 가능한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전원을 공급받아 작동하는 새로운 종류의 IoT 디바이스를 의미한다.

이렇듯 엠비언트 IoT는 ‘에너지 하베스팅’을 통해 유지보수를 줄임으로써 IoT의 발전과 확산을 방해하는 전원 공급 제약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설치가 까다로운 대규모 장소에 구축할 수 있기에 업계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엠비언트 IoT는 주변 환경 소스에서 얻은 극소량의 에너지에 의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전력 소비가 가장 중요하다. 블루투스 LE는 현 시점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낮은 전력의 IoT이기에 주변 환경 소스의 에너지에 의존하는 엠비언트 IoT 디바이스에 매우 적합하다.

엄청난 시장 잠재력을 배경으로, 엠비언트 IoT는 다양하고 완전히 새로운 사용 사례에 대한 길을 열어 기업, 소비자, 주변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을 변화시킨다. 엠비언트 IoT와 그 의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루투스 IoT: 새로운 차원의 디바이스의 등장’의 한국어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1998년에 결성된 블루투스 SIG는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이다. 40,000개 이상의 회원사를 지원하고 있는 블루투스 SIG는 회원사들 간의 협업을 촉진해 기술을 확장하고 세계적 수준의 제품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