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기반 제어 플랫폼이 복잡한 무대 기술을 제어하다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10.3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 기술·자연이 모여 훌륭한 무대 경험을 선사

[Industry News 박규찬 기자]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되는 Bregenz Festival의 70년 역사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콘스탄스 호수의 오페라를 관람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기술적 걸작이 수반된다. 7월부터 8월까지 콘스탄스 호수의 수상 무대에서는 멋진 자연을 배경으로 음악, 노래, 최첨단 무대 기술 및 효과적인 조명을 결합해 매일 밤 7,000명의 관중을 끌어 들이는 화려한 오페라가 공연된다.

수상 무대의 핵심은 확장가능한 회전 스테이지의 중앙에 있는 둥근 영역과 아래에 있는 두 개의 추가 공연 영역이다. [사진=벡호프]

중국에서 공연되는 자코모 푸치니의 ‘Turandot’를 위해 마르코 아프투로 마렐리 무대디자이너는 벡호프(Beckhoff) 기술로 제어되는 복잡한 무대 기계를 활용해 호수에 ‘Chinese Wall’을 세웠다.

Bregenz Festival의 전통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뮤지컬 코미디 ‘Bastian and Bastienne’이 항구에 정박한 두 개의 자갈 바지선에서 시작된 194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바지선 위의 공간은 빠른 시간 내 너무 좁아졌고 주최측은 호수에 실제 무대를 세우기로 결정했다. 그 무대는 해가 갈수록 점점 더 복잡해졌다. 2년마다 레퍼토리가 변경되면 무대를 완전히 해체하고 다시 세운다. 이는 해저에 최대 6미터까지 깊숙이 박혀있고 공연 무대의 엄청난 무게를 지탱하는 119개의 목재 및 스틸 기둥에도 적용된다. 주최측은 이렇게 함으로써 수상 무대가 바람, 물 및 범람을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마르코 아르투로 마렐리가 ‘Turandot’를 위해 설계한 무대배경은 거대한 용처럼 무대를 가로질러 꿈틀거리는 길이 72미터의 벽으로 이뤄져 있다. 강철, 콘크리트 및 목재의 정교한 구조는 2만9,000개의 조각을 제 위치에 고정시킨다.

스테판 프리쉬케(Stefan Frischke) 제어 기술자는 “무대의 무게가 335미터톤이기 때문에 구조에 대한 요구사항은 간단하지 않고 무대배경은 뇌우와 같은 극한 기상상황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며, “또한 조치가 필요할 때 벽은 매우 효과적으로 붕괴될 수 있어야 하고 오페라 시작부분에서 벽이 무너지는 것은 200개가 넘는 테라코타 전사가 하늘에서 호수로 행진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했다.

수상 무대의 실질적인 핵심은 무대 아래에 두 개의 추가 공연 영역이 있는 확장 가능한 회전 부분이다. 힌지 바닥이 열리면 회전 부분은 이미지 투영을 사용한 특수 시각효과를 위해 아래쪽에 비디오 벽을 갖추고 있다. 수상 무대는 제어 기술과 관련해 매우 독창적이다. STB Steuerungstechnik Beck에서 무대 제어 요구사항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파트너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다. Turandot에서 오스트리아 시스템 통합업체는 벡호프 기반의 제어 솔루션을 개발했다.

무대 디자인의 독특한 특수 효과는 자율적으로 무대를 선회하는 것처럼 보이는 보트다. 마술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 보트는 호수 표면 아래 260미터 레일 시스템 위에서 움직이는 가위형 리프트에 장착돼 있다. 가위형 리프트의 무게는 5톤이며 보트의 무게는 2.5톤이다.

벡호프 터미널 시스템의 모듈성 덕분에 언제든지 적은 비용으로 변경 및 추가가 가능하다. [사진=벡호프]

무대 컨트롤러는 분산형 EtherCAT I/O 터미널 및 중앙 플랫폼인 패널(Panel) PC로 구성된다. STB Steuerungstechnik GmbH의 알프레드 벡(Alfred Beck) 총책임자는 “수상 무대는 매우 특이한 요구 사항을 포함하기 때문에 벳호프 제어기술의 유연성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했다”며, “우리는 언제든지 적은 비용으로 변경 및 추가할 수 있고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기 원한다면 시스템에 더 많은 터미널을 추가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택 과정에서 또 다른 결정적인 요소는 벡호프 제어 솔루션의 소형 폼 팩터였다며 이는 공간이 항상 공연 무대로 제한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