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와 오류 자동복구 기술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2.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동 시간 증대의 압박을 이겨내는 법
 

가상화와 오류 자동복구 기술

가동 시간 증대의 압박을 이겨내는 법


존 블랜차드(John Blanchard), 그렉 고르바(Greg Gorbach) ARC 자문그룹(ARC Advisory Group). 


제조업체라면 대부분 극심한 경쟁과 한정된 IT 자원, 치솟는 IT 비용에 직면해 있기 마련이다. 그 결과, 전용에서 가상화로 옮겨가는 기업이 늘고 있다. 가상화는 IT 하드웨어 비용과 소프트웨어 비용, 인건비, 시설비를 관리하므로 총소유비용(TCO)을 낮추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통합은 다른 한편으로는 사소한 컴퓨터 문제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이에 따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솔루션을 도입하는 제조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왜 고가용성인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생산 공정에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한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해 제조 효율과 효과를 개선하는 제조업체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서 말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대표적으로 자재 관리, 유한 스케줄링, 품질 및 성능 감시와 보고, 공장 기록, 시설 관리, 조달, 주문 관리, 기타 전사 자원 계획(ERP) 기능 등이다.


고가용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할 것이라고 보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많은 기업에서 숙련 노동자가 부족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숙련직의 5%가 충원이 되지 못한 상태다. 일례로, ARC의 설문에 응답한 제조업체 중 50% 이상은 숙련직의 부족이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게다가 제조업체들은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과거 반자동 또는 수작업으로 하던 일까지도 갈수록 자동화하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인 조직 구조와 모범 사례, 자동화 아키텍처는 치열한 주문형 실시간 경쟁 환경의 필요성에 맞게 변모하고 있다. 서로 격리된 과거의 조직 구조는 효율성이 떨어진다. 부서장이 모범사례와 운영절차, 자동화 기술을 결정하는 방식은 오늘날의 비즈니스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이제는 이들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야 할 때다.


데이터 손실은 제품 불량, 높은 재고 비용의 주범

데이터 손실은 재무 성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부품이나 원료에 관한 정보 및 실제 제조 공정에 관한 정보가 제품 판매시 필요할 때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의약품 업종에서는 제품 한 회분에 관한 정보가 없어지면 원재료 비용과 수익 상실 규모가 수백만달러에 이를 수 있다.


이 경우 고가용성은 단순히 오류 자동복구 서버에 머물지 않고 오류를 자동 복구하는 통신과 데이터 저장 시스템까지 요구한다. 기업 중에는 가동 중인 레거시 시스템이 여러 곳에 분산돼 있어 중요 정보의 위치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곳도 많다. 일례로, 판매 제품의 원가를 낮추는 한 가지 방법은 재고 보유 비용을 낮추는 것인데, 원재료 및 가공 중인 제품과 완성품의 재고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다. 서로 의존하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하면 데이터의 가시성이 높아지는데, 이 과정에서 고가용성에 대한 필요도 증가한다.


백업 또는 클러스터링 솔루션 vs. 오류 자동복구 서버

클러스터링 또는 핫 백업을 통해 가동 시간을 확보하는 전통적 방식은 가용성을 높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중대한 해결 과제도 남긴다.

핫 백업과 클러스터 방식은 투명하고 자동적으로 서버 오류를 차단하는 진정한 의미의 하드웨어 오류 자동복구와 달리, 고장 시간이 저마다 다른 복잡한 오류 복구 메커니즘을 이용한다. 이 장애 조치·복구 기간에 백업 시스템이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시작해 사용자를 받아들인다. 이 경우 성능과 산출물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고 메모리의 콘텐츠는 모두 사라진다.

클러스터는 재래식 서버와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의 결합으로 구현돼 환경이 바뀔 때마다 장애 조치(Failover) 작성과 테스트를 반복해야 한다. 또 경우에 따라 클러스터링은 소프트웨어를 여러 장 구매해 설치하고 업그레이드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개작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핫 백업 솔루션과 클러스터는 보통 99.9% 이상의 가용도를 제공한다. 그러나 실제 가용도는 환경과 복잡도 설치·관리를 담당하는 팀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진다.

반면, 오류 자동복구 서버는 태생적으로 가용도가 99.999% 이상이며, 단일한 기존 형태의 시스템으로 설치와 사용 및 유지 보수가 쉽다.


오류 자동 복구 가상화

가상화 인증을 받는 제조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고 있다. 가상화는 자동화 및 공장 IT 비용을 낮추는 핵심 기술이 됐다. 가상화로 서버 활용도는 높아지고 서버 통합이 실현되며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의 고성능 서버 이전이 간소화될 뿐 아니라, 재앙 복구 성능도 개선된다. 또한 IT 인력의 관리 효율이 훨씬 높은 환경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한 서버에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넣다 보면 서버 고장의 여파가 커져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위험은 더욱 커지게 된다. 이때 오류 자동복구 서버가 있으면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의 가상화에 따른 위험이 사라진다.


고장 시간 감소

제조업계는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효율과 효과를 개선하고자 갈수록 자동화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그 결과, 고장시간이나 데이터 손실의 허용 한도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가동시간 보장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거세지고 머지않아 성패를 가늠할 만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본 기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결합해 생산시스템 가동시간을 증대하는 기술을 소개한 ARC Advisory Group(www.arcweb.com)의 백서 ‘Application Downtime : Your Productivity Killer’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 백서의 전문은 다음 웹사이트(http://bit.ly/OW7ldL)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