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츠, 풍력 터빈을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자동화하다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11.2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니터링은 물론 원격진단 통해 최적의 운전환경 제공
필츠(Pilz)는 안전 자동화 분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풍력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필츠는 전기적 변수와 온도 및 압력에 따라 변화하는 터빈 값에 대한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격진단 등을 통해 풍력시스템 보호를 위한 최적의 운전환경도 제공하고 있다.

하 상 범 기자

풍력 터빈은 특성상 바람이 강하게 부는 기후와 환경에 상시 노출된다. 그럼에도 반드시 효율적으로 작동해야 하며, 최상의 기능성을 유지해야 한다. 터빈이 과부하로부터 보호돼야 고장으로 인한 기기의 정지시간을 줄일 수 있다. 기업이 터빈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은 시스템적으로 경제적인 이윤을 창출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직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목적도 있다.

풍력 터빈은 국제적으로 유효한 기준과 지침을 따르고 있다. 특히, 기계지침 (2006/42EC)과 IEC61400에 공표된 지침 및 Germanisher Llyod에 의해 공표된 지침 등과 같은 국제 규정에 준한 안전성을 제공해야 한다. 필츠는 세계적으로 안전성에서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TUV, BG, CE, UL, CCC, GOST 등 전 세계적으로 인증된 기준을 따르고 있다.

필츠의 풍력 터빈을 위한 안전 솔루션

필츠의 풍력 터빈을 위한 안전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시어핀 고장 및 발전기 샤프트와 로터의 과속을 포함한 안전에 관련된 모든 터빈 조건들에 대한 모니터링, 로터 날개 조정 및 풍향추적 시스템, E-Stop 푸쉬 버튼, 원격 진단용 옵션, 연안 및 해양환경 조건 모두에 충족하는 내구성, 풍력에너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입증된 신뢰성 등이다.

필츠 안전시스템은 이더넷과 광섬유망을 포함한 산업용 통신을 통신 인터페이스로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안전 모니터링 기능은 안전 관련 터빈 모니터링, 과속 및 시어핀(Shearpin) 고장에 대한 모니터링, 로터 날개 조정(피치) 및 풍향 추적 시스템(Azimuth), E-Stop 누름 스위치 모니터링, 온도 및 압력 또는 플랜트 보호를 위한 전기적 변수와 같은 터빈 값에 대한 모니터링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필츠 제품군 중에서 PNOZsigma는 풍력 터빈용 비상정지 시스템처럼 별도의 안전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 적합한 제품이다. 풍력 터빈에서 샤프트 고장, 로터 및 발전기 속도 등을 모니터링 하는 것처럼 속도 부분의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PNOZs30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풍력발전은 전체 사업비에서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특히 해상풍력의 경우 유지보수에 따라 사업성이 엇갈리기도 한다. 풍력시스템의 안정적인 유지보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안전자동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해상풍력발전에 사용되는 자동화 부품은 극한의 환경조건을 견뎌야 한다. 필츠의 PNOZmulti는 일교차, 습기, 진동 등의 변화에 강하다. 모든 상황에 해당 솔루션을 풍력 터빈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듈 형식으로 설계돼 있다. 또, 속도 모니터링 장치 등과 같은 다양한 확장 모듈을 갖추고 있어 단 하나의 시스템만으로도 풍력 터빈에 필요한 모든 안전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특히, 통신 모듈을 이용해 풍력터빈의 제어 시스템에 쉽게 통합시킬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설정 가능한 컨트롤 시스템 PNOZmulti

기업의 안전 자동화 구축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표준화를 달성하려면 최소의 구성 작업과 복합기능의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 맞춤형 안전 솔루션이 필요하다. 필츠 PNOZmulti는 이런 상황에 적합한 우수한 제품이다.

풍력 산업에서 사용하는 자동화 부품은 연안 및 해안 어느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극한의 환경조건을 견뎌낼 수 있어야 한다. PNOZmulti는 일교차가 높은 환경, 습기, 진동 및 흔들림과 변화가 심한 대기에 강하다.

PNOZmulti는 이더넷과 광섬유를 포함한 보편적인 산업용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풍력 터빈의 컨트롤 시스템에 쉽게 통합될 수 있다. 또한, PNOZmulti는 설정 가능한 컨트롤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안전 기능들을 필요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한 케이블 배선 대신 PLC의 로직으로 간단하게 안전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PNOZmulti는 여러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 및 자유로운 설정기능과 기업환경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응용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PNOZ multi는 현재 모든 규정(TUV/BG/CE/UL/CCC/GOST)에 대한 시험과 인증을 거쳤기 때문에 사용자는 기업에서 EN ISO 13849-1의 실행 수준(PL)e와 IEC 62061의 안전 성실도 수준(SIL)을 손쉽게 달성할 수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