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츠, 광범위한 안전 포트폴리오 제공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2.2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형 프레스 개량에 적용되는 안전 솔루션



단단하고 튼튼한 구조 덕분에 프레스의 사용 수명은 다른 기계에 비해 긴 편이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프레스의 현행 안전기준 준수를 위한 안전 제어 기술을 현대화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른 비용은 프레스를 새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이다.


편집자 주


프레스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필츠의 안전 포트폴리오는 광범위하다. 여기에는 프레스의 안전성뿐 아니라 생산성 및 가용성을 증대하는 서비스가 포함된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가동 상태 표시를 위한 PMI 오퍼레이터 및 시각화 시스템, 그리고 E-STOP 푸시버튼 PIT estop 등을 포함한다.


센서 기술과 함께 구성 가능한 제어 시스템인 PNOZmulti를 이용해 개별적인 기능들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까다로운 자동화 작업에는 PSS 4000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다. 프레스 기술의 특수한 요건 충족을 위해 필츠는 전자식 회전 캠 기기를 개발했다. 이 기기는 PSS 4000 자동화 시스템과 결합해 기계식 회전 캠 기기를 대체함으로써 설치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설정 가능한 컨트롤 시스템인 PNOZmulti와 PSS4000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기기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글로벌 안전법규를 적용할 수 있다.


필츠는 센서 기술을 통해 위험구역의 접근을 막는 안전 스위치 및 안전 게이트 시스템을 지원한다. 기업은 프레스에서 주로 제어가드로 사용되는 라이트 빔 장치인 PSENopt를 생산라인에 적용할 수 있으며, 프레스 브레이크를 위한 카메라 기반 보호 시스템인 PSENvip를 사용해 벤딩 공정 전체를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안전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보호 구역 내에 있는 미세한 이물질도 감지해 안전하고 신속하게 기계 가동을 중단할 수 있다.


필츠의 드라이브 솔루션인 PMC는 기계식 프레스 구동에 적합하다. 이 과정에서 PMCtendo 모터가 사용된다. 필츠 서보 앰플리파이어인 PMCtendo DD와 PMC protego D를 이용해 PMCtendo 모터를 제어할 수 있다.


기존 프레스와 비교했을 때, 서보 드라이브가 적용된 프레스의 출력속도가 증가되며 최고의 유연성을 가진다. 안전모션 솔루션은 EN ISO 13849-1과 EN/IEC 62061의 SIL CL 3과 같은 안전 레벨 PL e 구현에 적합하다. 셋업 모드에 있는 안전속도제어 기능은, 뮤팅 단계와 안전 브레이크 컨트롤을 통해 작업자들이 위험구역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개량을 통한 에너지절약

일반적으로 설비 개량은 에너지절약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모터와 펌프는 높은 에너지 효율 등급(IE 3-4)으로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한다. 서보 앰플리파이어로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구형 부품과 제어 시스템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부품으로 교체함으로써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포괄적인 서비스

포괄적인 기술 및 시스템 분석을 통해 개량 대상 부품이 결정되며, 안전한 경제적 운영 측면에서 기술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 결정된다. 프레스를 업그레이드하면 개량 범위에 따라 새로운 위험 평가 및 CE 마킹 작업이 수반될 수 있다.




이 부분에서도 필츠는 기계의 전체 사용 수명에 걸쳐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즉 위험 분석에서 엔지니어링 및 CE 마킹에 이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승인 절차도 지원할 것이다.


또한, 필츠코리아는 전기, 환경안전, 기계안전 및 PLC 교육, 국제공인기계류안전 자격증 코스를 제공해 작업자가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FA Journal 편집국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