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계측기의 판도 바꿀 ‘VirtualBench’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10.02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세대 겨냥한 올인원 타입 계측기


최근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한국NI)가 삼성동에서 새로운 세대의 계측기인 VirtualBench 신제품 론칭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를 통해 한국NI는 최신 기술이 적용된 N세대의 계측기인 VirtualBench를 소개하고 한국NI의 사업분야, 제품 및 기술까지 함께 공개했다.


이 민 선 기자


시대의 빠른 변화와 달리 아직도 많은 엔지니어들은 한 번의 테스트를 위해 박스형 계측기의 수많은 버튼과 다이얼을 누름으로써 원하는 타이밍에 데이터를 PC로 가져오는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


NI에서 새롭게 출시한 미래 세대를 위한 계측기 VirtualBench는 복합신호 오실로코프, 디지털 멀티미터, 함수 발생기, 프로그래밍 가능한 DC 서플라이, 디지털 I/O를 하나의 디바이스로 결합한 올-인-원(All-in-one) 계측기로서 PC와 아이패드를 통해 제어 가능한 실용성 및 편의성을 제공한다.


VirtualBench는 경제적인 가격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계측기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벤치탑 계측기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새로운 옵션을 제시한다.


VirtualBench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컴퓨팅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이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멀티코어 프로세서, 무선 연결 및 직관적 인터페이스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간단한 작동과 강화된 기능으로 더욱 효율적인 회로 디버깅과 검증이 가능하다.


한국NI의 이지석 대리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테스트와 측정은 당사가 가장 자신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VirtualBench는 직관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단순히 다섯 가지 계측기를 하나의 장비로 합친 것 이상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 VirtualBench는 데스크톱이나 벤치톱에서 최소한의 공간을 차지하며, 일관되고 사용 편의성이 뛰어난 인터페이스를 통해 계측기 설정을 단순화한다. 또한 여러 계측기를 한꺼번에 시각화, 간단한 데이터와 스크린샷 저장 등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며, 더불어 NI의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인 LabVIEW와 완벽하게 연동된다.


‘NI Legend’로 불리는 한국NI 전 세계 NI의 중추로 평가받아

한편, NI는 지난 40년간, 계측방법을 혁신시킴으로써 전 세계 과학자 및 엔지니어의 테스트, 컨트롤, 임베디드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시스템 설계, 프로토타입 등을 배포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 세계 3만개 이상의 기업에서 NI의 개방된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와 모듈형 하드웨어를 채택해 제품 개발시간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증대해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소재한 NI는 미국 본사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40개국의 지사에서 6,1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포춘지에서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15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한국NI는 1994년 한국에 지사를 설립한 후, 매년 두 자리수의 성장을 이뤄내 ‘NI Legend’로 불리며, 전 세계 40여 지사 중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강하게 반영돼, 전 세계에서 4번째로 자국어 LabVIEW를 보유한 지사가 됐다.


Mini Interview


“벤치톱 제품군의 저변 확대 위해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공”


미래 세대를 위한 계측기로서 제공되는 주요 편리성은?

현대인들의 삶 속에서 스마트폰이 생활화됨에 따라 이에 포함된 기술력 또한 사용자들 사이에 일반화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기술력으로 정전식 터치패널, 와이파이 등이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Apps의 개발을 통한 사용자 위주의 툴 사용이 눈에 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최신 기술들의 산업현장 적용은 생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올인원 타입의 계측기인 VirtualBench는 이러한 산업환경에서 높은 효율성 및 편리성을 제공한다.


별도의 모니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이 계측기는 PC와의 연결을 통해 즉시 컨트롤이 가능하며, 와이파이를 통해 아이패드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드라이버 자체가 내장된 타입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셋팅이 필요 없어 어떠한 종류의 테스크톱, 노트북 등에서도 바로 사용 가능하다. 


가격적인 혜택은?

VirtualBench는 275만원이라는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된다. 기존 리딩 벤더의 경우 전 장비를 구성할 때 7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 제품은 고객에게 놀라운 비용적 경쟁력을 제공한다. 벤치톱 제품의 저변확대를 위해 제품의 가격을 낮추고 사용의 편리성을 확대했다.


주요 타깃 고객은?

N세대의 제품 구매력 분석을 통해 이 제품을 개발 및 제공하고 있다.


성능 및 사용상 한계는?

고도의 정밀 산업현장에는 적용하기 어렵지만 일반 산업현장 및 랩, 학교 등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스펙이다. 특히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관계자들과의 꾸준한 피드백을 주고받고 있으며, 하반기 이후 이에 대한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보안 문제는 어떻게 보장하나?

서버 관리자가 인증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보안을 확보하고 있다.


PC가 갖춰지지 않은 환경에서의 사용 가능성은?

기본적으로 PC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제품을 개발했다.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 이러한 단점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계측기 시장 트렌드에 발맞춘 NI의 대응은?

올인원 트렌드 외에, 당사는 모듈형 계측기에 집중하고 있다. 모듈형 계측기는 비용절감 측면에서 고객들에게 상당한 이익을 준다. 당사가 보유한 모듈만도 100여개를 상회한다.


FA Journal 이 민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