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렉스로스, SERCOS III 기반 Drive & Controller 개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1.2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인터페이스 통해 혁신적인 인쇄 전자 솔루션 제공

지난 수십년 간 모션컨트롤 기술이 급격한 발전을 이루면서 그에 따른 인터페이스 또한 많은 진화를 거쳐 왔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I/O, 서보제어, 프로세스 제어 등으로 특화됐던 특정 분야의 필드버스들은 이제 이더넷과 융합되면서 전 방위로 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 서보 제어를 위한 국제 표준 인터페이스로 시작해 I/O, 프로세스 제어, 분산 서보 제어를 위한 모션 필드버스로 진화한 SERCOS는 국내에서도 고성능 장비의 확고한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호에는 강력한 SERCOS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보쉬렉스로스의 제품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SERCOS가 개발됐던 1980년대는 아날로그 드라이브가 디지털 드라이브로 대체돼 가는 과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기업이 디지털 드라이브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독점하고 있어 사용자들은 모션 제어기와 드라이브를 서로 교체하기 어려웠던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했다.


하지만, 1987년 세계 최초로 국제전기기술위원회인 IEC에 의해 개방형 인터페이스의 표준이 된 SERCOS의 등장으로 이러한 골칫거리는 단번에 해소됐다.


SERCOS 인터페이스는 수치 제어 시스템을 위한 모션제어기와 드라이브, I/O, 액추에이터, 센서를 상호 연결하는 개방형 디지털 모션 제어용 버스이며 1995년 IEC에 의해 개방형 국제 표준 디지털 인터페이스(IEC 61491)로 승인됐다.


기존의 필드버스들이 하나의 메이커에 의해 만들어졌고 주도적으로 홍보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자동화 라인이 그 메이커에 의해 종속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SERCOS는 중립적인 국제 표준화 단체에서 주도하는 완전 개방형 국제 표준이기 때문에 메이커 독립적인 장비 및 자동화 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쉬렉스로스는 이러한 SERCOS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제품들을 통해 세계 자동화 기술의 성장을 선도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용 통신 인터페이스 제공

보쉬렉스로스의 Drive & Control은 지난 수십 년간 축적해 온 기술과 가치는 물론, 다양한 산업용 통신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다.


Drive & Control은 Sercos III, Ethernet/IP, ProfiNet, Real Time TCP/IP 등 다양한 이더넷 기반의 필드버스를 지원한다. 이 중에서도 SERCOS III는 이더넷 기반의 실시간 통신 인터페이스로서 산업용 네트워트 내의 모션 제어를 안정적이고 정확한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Sercos와 Automation Bus는 보다 편리하고 간소한 절차를 통해 광범한 자동화 시스템 내에서 다양한 장치 요소를 효과적으로 통합 가능한 실시간·표준화 통신 솔루션이기도 하다.


현재 보쉬렉스로스는 SERCOS III 이외에도 다양한 통신 인터페이스가 지원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산업현장에 효율적으로 통합 구성해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SERCOS III와 함께 사용자가 각 산업현장에서 최적의 통신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좀 더 유연하게 통신인터페이스를 재구축 및 수정이 가능하도록 한다.


안정적인 인쇄 전자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기능

보쉬렉스로스의 SERCOS III 통신 기반 Drive & Controller는 Mater와 Slave 간의 더블링 구조를 통해 어느 한쪽 방향 연결이 단락 돼도 다른 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통신이 가능하다.

이는 SERCOS Ⅲ가 제어 수행을 위해 적어도 하나의 마스터를 가지고, 자동화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하나의 슬레이브를 가진다는 것이다.


또한, SERCOS Ⅲ의 디바이스들은 라인이나 링 토폴로지에서 간단하고도 명확하게 구성되며, 모든 디바이스는 CAT5e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이전과 다음 디바이스와 연결된 2개의 이더넷 포트를 가지고 있어 SERCOS Ⅲ 라인 또는 링 토폴로지는 스위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때문에 장애로부터 자유로운 링 토폴로지의 네트워크는 단선이 돼도 속도의 저하 없이 가용성을 유지한다. 또한, 링 네트워크에서 추가 케이블은 단선되는 경우에도 마스터와의 연결을 유지하며, 고성능 슬레이브 제어기는 단선인 곳에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2개의 다른 선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


파손된 케이블은 운영 중에도 쉽게 교체될 수 있으며, 이러한 가용성은 유지, 보수를 위한 디바이스의 설치 및 제거를 가능하게 한다.


Drive & Controller는 SERCOS III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 모션 제어기 사이의 동기화가 가능하며, 짧은 사이클 타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슬래이브 연결이 가능한 점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인쇄전자 산업과 같이 대규모 동기 모션이 필요한 시스템 및 산업 부분에서 사용자가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크게 공헌한다.


FA Journal 편집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