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스마트팩토리 솔루션데이’ 세미나 개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1.27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 한눈에
 


김 미 선 기자


산업용 네트워킹 및 자동화 솔루션 분야의 선도업체인 MOXA가 지난 12월 10일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을 주제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센터에서 ‘MOXA 스마트팩토리 솔루션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최신 네트워킹 솔루션과 관련한 MOXA의 주요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였다.


특히, 산업용 이더넷 솔루션을 사용해 IoT 체인에 연결되는 디바이스 레이어, 컨트롤 레이어, 정보 레이어에 이르는 총 3개의 레이어에 링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는 것은 물론, 통신기술을 구현해 생산성과 프로세서 제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소개됐다.


MOXA코리아 시니어 컨설턴트 손창한 고문은 개회사를 통해 “2014년 초에 MOXA코리아 유한회사 법인을 등록한 후 애플리케이션팀을 구성하는 등 2014년은 MOXA가 한국에서 본격적인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한 해였다”면서, “이번 행사는 MOXA코리아가 한국에서 진행하는 공식적인 첫 행사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IoT 중에서도 제조업에서 적용되는 산업용 IoT와 그에 관련된 MOXA의 제품 및 솔루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MOXA의 한국영업 총괄 스탠리 루(Stanley Lu) 매니저도 “이번 세미나가 산업용 IoT의 정보 교류를 강화하고, 산업용 네트워킹과 자동화 솔루션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산업용 자동화 솔루션 분야 전문회사, MOXA

미국 캘리포니아 브레아와 대만 타이베이에 각각 세일즈&마케팅 본부와 디자인&엔지니어링 본부를 갖추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10군데의 지사를 두고 있는 MOXA는 산업용 네트워킹, 컴퓨팅, 자동화 솔루션 분야의 선도업체 중 하나다. 또한, 25년 이상의 업계 경력을 통해 전 세계 3,000만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제공한 바 있으며, 70개국 이상에서 유통망과 고객 서비스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손창한 고문은 “MOXA는 전체 직원의 32%가 R&D 관련 엔지니어일 만큼 R&D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10%를 R&D에 투자해 차별화 기술을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전 세계에 걸쳐 약 3,000만개 이상의 산업용 제품을 공급해 왔는데, 이들 제품들은 스마트 파워, 오일&가스, 철도, 텔레콤, 조선, 공장자동화, 빌딩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적용돼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MOXA는 -40~75℃의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 있는 제품들로 구성돼 있을 뿐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더욱이 회사 자체 프로세스에 있어 ISO 인증보다 한층 광의의 인증인 IRIS 인증을 획득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신뢰할 만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IRIS(국제철도산업표준)는 철도 공급망 전반의 비즈니스 관리시스템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공통 방식으로, ISO 9001의 품질 규격을 각 산업별 기술요구 조건들과 결합해 독자적인 품질표준을 적용하고 있는 항공, 자동차 산업을 모델로 개발된 철도 산업용 국제 품질규격이다.


손 고문은 “전 세계적으로 따져 봐도 IRIS 인증을 받은 기업이 거의 없는 데다, 이 인증의 경우 제품에 받는 게 아니라 회사에 부여되는 인증이므로 굉장히 엄격하게 제품의 품질을 관리한다는 것을 인정받은 셈”이라고 덧붙였다.


신뢰성 및 호환성 등 IoT 구현 위한 최적의 솔루션 공급

MOXA가 다양한 산업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IoT 아이템은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 I/O 등의 디바이스 레이어의 제품들을 비롯해 이더넷 네트워크 및 무선 솔루션과 같은 네트워크 레이어 제품으로, 디바이스 레이어와 관련된 MOXA의 제품 및 솔루션은 1,000개, 네트워크 레이어 제품들은 600개에 이른다.


이번 행사를 통해 소개한 주요 제품들도 공장자동화에 적용되는 산업용 IoT 제품들 중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 I/O 등 디바이스 레이어 제품들과 이더넷 네트워크 및 와이파이와 같은 네트워크 레이어 제품 등 5가지 제품들이다.


MOXA 측은 이번 세미나에서 산업용 IoT 제품을 적용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5가지 주요 사항으로 Reliability(신뢰성), Implementation(구현), Manageability(관리), Interoperability(호환성), Security(보안) 등을 꼽았으며, MOXA의 산업용 IoT 제품들은 이런 요소를 모두 만족하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MOXA 이용상 본부장은 “IoT 솔루션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떤 상황에서도 끊김없이 신뢰성 있게 동작하느냐”라면서, “신뢰성(Reliability)과 관련해 당사의 제품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동작할 수 있도록 엄격한 품질관리를 받았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한쪽 라인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쪽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운타임 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이중화 기능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또한, 얼마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느냐와 관련한 구현(Implementation) 측면에 있어서도 MOXA는 웹 베이스 및 윈도 베이스의 유틸리티를 제공함으로써 설치시 이상 유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게이트웨이 내 오토러닝 등의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상이한 두 네트워크 간 통신을 한층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관리(Manageability) 측면에서도 제품 안에 릴레이 등을 설치해 문제 발생시 경광등을 울린다던지 경고음을 발생시켜 어느 곳이 문제인지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SD카드 슬롯 등을 통해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등 유지관리를 한층 쉽도록 배려했다.


Security(보안)는 물론이고 호환성(Interoperability)에 대해서도 그동안 3,000만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제공한 경험이 있는 만큼 고객들이 우려할 부분은 없을 뿐 아니라,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IT 쪽 제품 및 기술과 호환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용상 본부장은 “기존 제조라인에 IoT를 구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기존의 필드버스들을 MOXA의 게이트웨이를 이용하게 되면 손쉽게 이더넷 베이스 기반으로 변경시켜서 산업용 IoT의 가장 기본적인 연결을 모두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산업용 IoT 기술 동향 및 MOXA 솔루션 아키텍처를 비롯해 스마트팩토리 산업용 프로토콜의 통합과 애플리케이션, 신뢰도 높은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의 구축,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의 계획과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팩토리의 산업용 무선기술 사례 등이 발표됐으며, 세미나 현장에서 관련 기술을 구현한 데모도 시연돼 참관객의 관심을 유도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