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에너지전환 시대 맞아 '에너지산업 심장도시'로 주목받아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5.03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과 태양의 땅으로 불리던 충청북도가 에너지산업 심장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태양광 산업은 물론 수소산업 육성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태양광 산업 육성 지속 및 수소연료전지 산업 적극 추진 중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최홍식 기자] 재생에너지 확대가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충청북도가 에너지 신산업 전문 도시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충청북도는 전국 최고의 태양광 산업 집약 지역으로서 생명과 태양의 땅으로도 불린다. 태양광 관련 기업과 혁신기관이 집중돼 있고 이미 친환경 에너지 사용에 앞장서고 있는 충청북도는 지난해 10월 에너지 신산업을 전담할 에너지과를 신설했다. 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에너지의 중심 지역이자 우리나라 에너지 전환의 심장이 될 것을 목표하고 있다.

충청북도 김형년 에너지과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충청북도 김형년 에너지과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따른 최근 동향은?

2017년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하고 친환경 에너지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태양광 및 풍력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환경훼손 및 부동산 투기 조성 여론이 생겨나기도 했다. 이러한 부분은 태양광 계획입지제도를 만들어 무분별한 개발을 피하는 반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 정책에 발맞춰 주민 참여형 마을 태양광 상생사업을 전국 최초로 실현해 주민 수용성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충청북도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전원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도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태양광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보급할 계획을 갖고 있다.

충청북도의 에너지산업 정책과 주요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면?

충북도는 현재 미래 수소경제 사회를 대비하고 수소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오는 2027년까지 수소에너지클러스터 조성을 마무리하고 수소·전기차 산업 육성을 통한 수소경제 사업을 선도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수소 생산 및 소비 관련 수소경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에너지 전환시대를 선도할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전력자립률을 향상시키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시군별 연료전지 발전소를 유치하고 있다. 그와 함께 충북 에너지산업 융복합 단지를 조성하고, 에너지저장 산업 거점지역 육성을 위한 이차전지 산업 육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그 밖에 태양광 보급과 병행해 태양광 산업을 확대 육성할 계획이다.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태양광 아이디어 시제품 사업화 지원센터 구축, 도내 아파트·학교·도로 등에 태양광 보급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에너지공급,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사업 지속 추진 등의 정책도 유지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충청북도만의 차별화된 에너지 관련 정책 및 성과가 있다면?

지난 10년간 충청북도는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에너지 보급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태양광 산업을 집중 육성해왔다. 충북 혁신도시에 9개의 태양광 R&D 기관을 유치했으며, 전국 최고의 태양광 R&D 클러스터를 구축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전국 최초로 태양광산업 특구 지정이 이뤄졌고, 지난 2017년에는 전국 176개 지역 특구 중 최우수 특구로 지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연구개발과 분야와 함께 생산기반 측면에서도 큰 성과를 거뒀다. 국도 36호선 주변에 70여개의 태양광 기업 유치를 이끌었다. 한화큐셀, 신성이엔지, 현대그린에너지, SKC 등 태양광 분야 대기업들이 충청북도에 생산시설을 두고 있다. 현재 충청북도에서 생산되는 셀과 모듈량은 전국 1위 수준이다.

2027년까지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추진 전략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주요 과제로는 총 사업비 1조3,000억원으로 에너지 실증기반 구축, 에너지관광 특화사업 개발 등이 있다. 이들 과제 실현을 위해 충청북도는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과제 발굴 기획 TF 팀을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정부 예산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산·학·연·관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융복합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발굴된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각종 정부 공모사업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전망이다.

충북도 김형년 에너지과장은 "
김형년 과장은 "충청북도는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충청북도가 새롭게 주목하는 정책이나 신규 사업 내용이 있다면?

올해 초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기존 전통에너지 정책 추진 이외에 수소관련 정책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충청북도는 가스안전공사와 현대모비스 등 수소와 관련해 우수한 사업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충청북도에서 육성되고 있는 수소 관련 사업은 7개이며, 3조 4,2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예정이다. 2023년까지 2조 9,000억원을 들여 연료전지 발전소 9개소를 유치할 계획이며, 2022년까지 95억원을 투자해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 충전소 구축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2023년까지 이동식 수소충전소 성능평가 및 실증시설, 수소·전기차 소재부품 원스톱 지원센터, 충주댐 수력 기반 수소생산 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온실가스 감축 및 수소생산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수소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연구용역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 재생에너지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제언을 한다면?

중앙 및 지방정부에서 적극적으로 기업을 지원해 사용 부지면적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국토 부지가 좁은 우리나라에서 태양광 확산을 위해서는 특히 공간활용에 유리한 제품이 생산되어야 한다.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에 따라 외산 제품의 국내 진출도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단가경쟁력 등에 의해 국내 기업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결국 고효율 국산 제품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확대가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충청북도 역시 재생에너지 시장 보급 확대를 위해 태양광 연계 ESS, 수소산업 등 신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앞장 설 예정이다. 또,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확대로 인해 기술간 융복합 상황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비해 블록체인, 인공지능, IoT 등과 접목한 에너지 플랫폼 사업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