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판독 가능한 DataMan 300 시리즈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5.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닐에 쌓여있는 팔레트도 OK, 바코드 판독기술 한계 돌파!

물류현장에서 부품이나 제품과 관련된 식별 데이터를 저장하는 바코드 판독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과정이다. 머신 비전 시스템 및 ID 자동인식 분야의 글로벌 리더 코그넥스는 첨단 디코딩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및 독보적인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팔레트 상에 있는 어떠한 바코드라도 완벽하게 판독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황 주 상 기자

코그넥스의 DataMan 300 시리즈는 바코드의 크기나 품질 및 인쇄방법, 그리고 코드가 마킹돼 있는 표면과 상관없이 뛰어난 판독율을 제공하며, 다양한 물류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에 폭넓게 적용된다.

지게차 위에 설치할 수 있는 리더기
코그넥스 리더기는 지게차에 설치가 가능하고, 팔레트의 바코드와 각 제품의 바코드를 완벽하게 인식할 수 있다는 독특한 장점을 가진다.

또한, DataMan 300의 미세조정 기능을 통해 리더기의 노출 및 조명을 비롯해 초점을 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재변경이나 마킹오차, 외부조명의 변화 등 자칫 코드모양이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상황에서도 높은 판독률을 기록한다.

이 밖에도 폭넓은 명암 범위에 안정적인 판독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미세조정 단계에서 다양한 명암 변동을 처리할 수 있는 설정변경이 가능하며, 개별적인 바코드에 대한 단일판독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요구사항 대응 가능
코그넥스 DataMan 이미지 기반의 바코드 리더기는 현재 물류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우선, 손상됐거나 비닐 아래에 있어 흐릿하게 보이는 등 모든 바코드를 즉시 인식할 수 있으며, 개수나 방향에 상관없이 팔레트 위의 모든 바코드를 판독할 수 있다. 또한, 팔레트의 폭과 높이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높은 해상도 및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실내외에서 사용하는 지게차에 설치할 수 있는 견고성을 보장한다. 라벨, 판지, 플라스틱, 유리 등 모든 물류제품 표면에서 빠른 판독이 가능한 점도 빼놓아선 안될 주요 특징이다.

코크넥스 관계자는 “지게차에 설치된 당사의 리더기는 팔레트에 실린 모든 바코드를 어떤 각도에서든 손쉽게 판독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강력한 디코딩 알고리즘 구축
코그넥스가 개발한 강력한 디코딩 알고리즘은 1D 선형 코드용 1DMax+나 2D Matrix 코드용 2DMax+TM 등과 같이 리더기의 성능을 극대화한다.

또한, 텍스처를 바코드 위치를 식별한 후, 디코딩에 적합한 고해상도 1-D 신호를 추출해내는 HotBars기술과 함께 이용해 보다 탁월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미지 기반 판독기술 실현 통해 불안정한 판독 변수 최소화
코그넥스는 강력한 판독기술의 실현을 위해 마이크로프로세서·이미지 센서·디코딩 알고리즘 등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카메라와 유사한 이미지 기반 판독 기술을 바코드리더기에 적용했다. DataMan 이미지 기반 리더기는 비전 원리를 통해 시야각 범위 내로 통과하는 바코드 이미지를 취득한 후, 이미지를 분석해 바코드의 데이터를 추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바코드를 단일 라인 스캐닝 방식이 아닌 전체 이미지로 인식해 기존의 레이저 스캐너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여러 변수들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코크넥스 관계자는 “DataMan 이미지 기반 리더기는 손상됐거나 인쇄불량, 반사, 긁힘, 낮은 명암, 또는 구겨지거나 극심한 원근각으로 기울어진 코드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판독률을 달성할 수 있다”고 전했다.

FA Journal 황 주 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