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용량 25% 향상시킨 리튬이온 이차전지 개발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6.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아-홍지현 연구팀, 실리콘 음극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전처리 기술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윤석진, 이하 KIST)이 고용량 배터리를 위한 공정기술을 개발했다. KIST 청정신기술연구소의 에너지저장연구단 이민아 박사, 에너지소재연구단 홍지현 박사 공동연구팀은 기존 배터리에 사용되는 흑연계 음극(-) 소재보다 전지 용량이 4배 이상 큰 실리콘 기반 음극 소재의 고질적인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월 2일 밝혔다.

KIST 공동연구팀이 기존 배터리에 사용되는 흑연계 음극(-) 소재보다 전지 용량이 4배 이상 큰 실리콘 기반 음극 소재의 고질적인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위의 그림은 해당 논문의 커버 [그림=KIST]
KIST 공동연구팀이 기존 배터리에 사용되는 흑연계 음극(-) 소재보다 전지 용량이 4배 이상 큰 실리콘 기반 음극 소재의 고질적인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위의 그림은 해당 논문의 커버 [그림=KIST]

리튬 배터리의 음극 소재인 실리콘은 기존에 사용하던 흑연보다 에너지를 4배 이상 저장할 수 있는 음극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이 실리콘을 활용한 리튬 배터리가 개발되면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하지만, 실리콘계 음극이 포함된 배터리는 생산 후 첫 번째 충전 시 전력저장에 사용돼야 할 리튬 이온이 20% 이상 손실돼, 전체 배터리의 용량이 줄어드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손실될 리튬을 미리 추가하는 ‘사전 리튬화’ 방법이 연구되고 있지만, 기존에 제시된 리튬 분말을 이용한 방법은 폭발 위험성 및 높은 비용이 걸림돌이었다.

이에 이민아-홍지현 박사 연구팀은 “분말이 아닌 용액을 활용해 ‘사전 리튬화’를 위한 전 처리 기술을 개발, 실리콘계 음극의 리튬 소모를 차단했다”고 전했다. 개발한 용액에 전극을 5분 정도 담그기만 해도 전자와 리튬이온이 음극 구조 내부로 들어가는 ‘사전 리튬화’를 성공시킬 수 있었다는 것. 이러한 손쉬운 공정이 가능해진 것은 리튬 분말을 전극에 첨가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전극 내부로 전처리 용액이 빠르게 침투하여 균일하게 실리콘 산화물 내부로 리튬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용액을 이용해 5분간 전처리를 거친 실리콘계 음극은 첫 충전 시 리튬 손실이 1% 이내로 감소하여 99%를 상회하는 높은 초기 효율을 보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처리한 음극을 이용해 배터리를 제작한 결과 상용 배터리 대비 25% 높은 에너지밀도(406Wh/kg → 504Wh/kg)를 얻을 수 있었다.

고용량 음극 사전 리튬화 공정 [그림=KIST]
고용량 음극 사전 리튬화 공정 [그림=KIST]

본 연구를 주도한 KIST 이민아 박사는 “전산재료과학(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물질의 조성과 구조를 예측하는 연구 방법) 기법을 도입해 설계한 최적의 분자구조를 활용하여 용액의 온도와 처리 시간만 조절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고용량 실리콘계 음극의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며, “이는 롤투롤(roll-to-roll, 인쇄 매체를 대량 제작하던 기술을 제조에 적용한 것) 공정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기존 업계의 전지 제조 설비를 활용한 양산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홍지현 박사도 “KIST 내부 연구단 간의 활발한 협력 연구를 장려하는 분위기가 있었기에 우수한 성과를 얻는 것이 가능했다”며, “이 전 처리 기술을 활용하면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현재보다 평균적으로 최소 100km 이상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IST 에너지저장연구단은 최근 실리콘을 전분과 함께 마치 튀기는 듯한 공정을 활용해 실리콘계 음극이 포함된 배터리의 또 다른 문제인 충·방전을 반복하면 크게 부풀어 올라 빠르게 망가지는 현상을 해결한 바 있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지원으로 KIST 주요사업과 기후변화대응개발사업, 수소에너지혁신기술개발사업으로 수행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Angewandte Chemie : International Edition’(IF:12.257, JCR 분야 상위 9.593%) 최신호에 게재됐으며, 표지논문(Inside Cover)으로 선정되어 출판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