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5G 상용화 2년, ‘5G+ 산업생태계’·‘5G망’ 등 융합서비스 본격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4.0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 통신사간 망 공동 이용방안 등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정부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 2주년을 맞아, 세계 최고의 5G 융합생태계를 조성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과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5G 융합서비스 본격화를 추진한다.

정부가 세계 최고의 5G 융합생태계를 조성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과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5G 융합서비스 본격화를 추진한다. [사진=utoimage]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은 ‘5G+ 전략’의 추진동력을 정비하고 주요 과제의 실행력을 높이고자 7대 분야 정책협의체 전체회의를 4월 2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었다. 7대 분야는 △5G+ 산업생태계 △5G망 △스마트공장 △실감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를 말한다.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지난 2년간, 국내 5G+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의 5G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난 2월말 기준 약 1,366만명의 가입자 수, 중소‧중견 장비기업의 실적 증가에 따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기업의 대규모 장비 수출 등도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또 아시아권을 대상으로 5G 솔루션 및 실감콘텐츠 수출이 확대되고 있으며,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5G 서비스가 활용되는 등 다양한 융합서비스가 발굴‧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적극적인 5G 네트워크 투자 등에 힘입어, 5G 커버리지 및 속도가 빠르게 개선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서울‧6대광역시, 중소도시 중심부에 5G 망이 구축됐고, 다운로드 속도도 656.56Mbps에서 690.47Mbps로 향상됐다. 또 당초 주파수이용계획서상 구축 계획 대비 빠른 속도로 5G 기지국을 구축 중이다. 당초 계획보다 3.1배 빠른 속도로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을 목표로 올해는 85개시 주요 행정동, 교통망, 다중이용시설 등 국민 일상 반경에 5G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농어촌 지역도 조기에 5G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사간 5G망 공동 이용방안을 4월안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통3사·알뜰폰사 등이 5G 시장에서도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구성해 본격적 경쟁으로 5G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택권이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이 같은 성과를 지속 강화하기 위해 각 분야별 정책협의체는 관계부처, 산업계(5G 공급기업 및 활용기업), 학계‧연구계 및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며, 5G+ 전담기관인 IITP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정책협의체는 5G 융합서비스 제공‧확산의 구심점으로서, 실증을 넘어 서비스를 본격화 하고 실제 확산까지 책임지는 ‘문제해결사’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연구개발, 실증 등 정책사업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목표 달성을 독려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및 후속사업 기획 등 당면과제를 발굴‧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전체회의에서는 김동구 5G포럼 집행위원장의 ‘5G 상용화 2주년 성과와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각 분야별로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아울러 참석자 간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5G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제언을 나눔으로써, 5G 생태계의 현 주소 및 향후 정책 지향점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과기정통부 조경식 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지금은 더욱 분발해야 할 시기라고 언급하며, 2021년도 5G+전략 추진계획에 따른 다섯가지 추진과제의 차질없는 시행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조 차관은 이어 “추진과제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추진성과가 현장에서 즉각 체감될 수 있도록 정책협의체를 운영하여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생태계로의 도약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산업계의 선도적 투자 등 민간의 노력이 필요하고, 정부도 이를 적극 지원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지속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