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자 80.7%, “향후 지붕형태양광 시장 확대 될 것”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8.20 08: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성에 집중하는 공급자, 구축비용과 발전효율에 집중하는 수요자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국내 태양광 시장 공급자와 수요자 10명 중 8명은 향후 지붕형태양광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붕형태양광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산업단지를 꼽았다. 지붕형태양광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는 정부의 전폭적인 정책지원을 선택했다. 이와 함께 지붕형태양광 공급자는 장기적인 운영을 위한 안정성 향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요자는 구축비용과 발전효율 향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신문 <인더스트리뉴스>와 월간 <솔라투데이>가 지붕형태양광 시장동향과 이슈를 파악하고자 최근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나온 결과다.

국내 지붕형 태양광 시장 전망은? 

RE100, 그린뉴딜 등으로 확대 전망

향후 예상되는 국내 지붕형태양광 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80.7%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12.6%는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고 답했고, 6.7%는 축소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붕형태양광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한 이유로는 RE100, 그린뉴딜, 탄소중립, ESG 경영 등 지붕형태양광이 국내 및 전 세계 트렌드에 발맞춰 수혜를 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임야 태양광 제한으로 인한 설치 장소 대안, 지상 설치 대비 발전효율이 높고 공간 활용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또 BIPV 신기술과 연계한 지속성장을 전망하는 의견도 나왔다. 반면 이격거리제한과 어려운 시설자금 대출은 지붕형태양광 확대를 가로막는 장애물로 꼽혔다. 이어 각종 규제 때문에 태양광시장 자체가 더 이상은 성장하기 힘들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지붕형태양광 시공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장소는? 

산업단지, 가장 활발해질 지붕형태양광 장소

지붕형태양광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장소로는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9%가 산업단지를 꼽았다. 국내 산업단지 온실가스 배출량이 연평균 8%의 증가율을 보이며 전체 산업부문 대비 약 4~5배 이상 가파르게 늘고 있는 점, 산업단지 태양광 잠재량이 원자력발전소 5기에 해당한다는 점이 산업단지를 최적의 장소로 꼽은 요인으로 보인다. 

산업단지에 이어 지붕형태양광이 가장 활발해질 장소로 공공기관 건물 23%, RE100 참여기업 10.4%, 아파트 9.6%였다.

지붕형태양광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으로는 응답자의 41.5%가 정부의 전폭적인 정책 지원을 꼽았다. 이어 기술개발을 통한 건물과의 조화가 19.3%, 자재비 시공비 등 전체 구축비용 하락이 18.5%였다. 이밖에 이격거리 규제완화, 금융대출 완화, BIPV화 등의 의견이 나왔다.

지붕형태양광 공급에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공급자)

안정성에 집중하는 공급자

공급자가 지붕형태양광 공급에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장기적 운영을 위한 안정성 향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4%가 안정성 향상을 택했고, 뒤이어 건물과의 조화를 위한 심미성 향상이 24%, 자재비, 시공비 등 지원에 따른 전체 구축비용 절감이 16%, 발전량 향상이 6%, 누수가 2%였다.

공급 중인 지붕형태양광 구조물의 소재로는 48%가 알루미늄을 30%가 포스맥이라고 답했다. 알루미늄이 갖고 있는 장점으로는 경량성, 구조검토에 유리, 조립 및 해체 용이, 작업의 편의성, 부식방지 등을 들었다. 포스맥이 갖고 있는 장점으로는 경량성, 내구성, 다양한 자연 변화에 능동적 변화, 녹방지, 구조 안정성, 가성비 등을 들었다.

지붕형태양광 구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수요자)

구축비용과 발전효율에 집중하는 수요자

수요자가 지붕형태양광 구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구축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7.6%가 구축비용이라고 응답했고, 이어 발전효율(성능)이 30.6%, 안정성이 18.8%, 건물과의 조화가 11.8%였다. 지붕형태양광 구축 시 선호하는 자재는 국산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94.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지붕형태양광 공급자들에게 가장 바라는 점으로는 ‘철저한 품질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1%가 철저한 품질관리 및 사후관리라고 응답했고, 이어 안정성 확보가 21%, 저렴한 구축비용 18%, 누수 15%였다. 이밖에 건물 외관과의 조화, 발전효율 극대화, 시공 수준 향상, 안전한 시공, 정직한 사업제안서, 우수한 내구성, 종합 솔루션 제안 등의 의견을 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붕에서돈안나온다 2021-08-20 23:01:57
지붕에서 돈이 나온다..고
과대 광고에 걸리는 순간이
사기시공사에 당하는 시간의 시작이다

피해자 2021-08-20 19:12:46
지붕태양광 사기시공사 조심합시다.
날림공사 해놓고 지붕에서 돈 나온다고 광고하는 사기 시공사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