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링크, 80코어 Ampere Altra Arm 기반 SoC의 COM-HPC 서버 모듈 출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9.2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급 최초의 고성능 임베디드 엣지 애플리케이션 위한 전력 효율 솔루션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는 전력 성능 제한을 극복한 세계 최초의 80코어 COM-HPC 서버 유형 모듈인 COM-HPC Ampere Altra를 선보인다. 새로운 서버 유형 모듈은 가장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처리하여야 하는 엣지 플랫폼을 대상하고 있으며, 엣지 장치의 메모리 캐시 및 시스템 메모리 제한으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병목 현상과 제한을 해결해준다. COM-HPC Ampere Altra 코어는 Arm® Neoverse™ N1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Ampere Altra SoC (system on a chip)로, 비교적 적당한 열 엔벨로프 내에서 프리미엄 성능, x86 설계보다 낮은 TCO, 훨씬 낮은 전력 소비를 제공한다.

COM-HPC 서버 모듈 [사진=에이디링크]

COM-HPC Ampere Altra는 최대 80 Arm v8.2 64비트 코어를 175와트 만으로 최대 2.8GHz를 실행하는 전례 없는 성능 대 전력 비율을 제공한다. 또한 COM-HPC Ampere Altra 이기종 아키텍처에는 자율 주행, 스테이셔너리 및 모바일 로봇공학, 의료 이미징 및 로봇 수술, 테스트 및 측정, 방송영상과 같은 실시간/거의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의 까다로운 작업을 위해 동종 아키텍처와 가치 있는 컴퓨팅 성능과 3개의 PCIe Gen4 x16 레인을 지원한다. 또한, 낮은 파워 임베디드Arm64 설계를 위한 기본 arm64 개발 및 컴파일 시스템에 매우 적합하다.

“Ampere Altra는 자율 주행 차량에서 의료 기기 및 산업용 로봇 공학에 이르기까지 임베디드 개발 커뮤니티의 다양한 사용 사례에 필요한 우수한 파워와 성능을 제공한다”고 Ampere 의 최고 제품 책임자 Jeff Wittich 가 말한다. “에이디링크와 협력하여 이 COM-HPC 모듈 제품군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업계에 전력 효율적인 고성능 SystemReady 설계를 위한 새로운 옵션을 제공한다. 이는 과거에 x86 옵션만 있었던 차량이나 많은 엣지 장치에 적용할 수 있다”

"Ampere 및 Arm과 협력하고 Arm Neoverse N1 기반의Ampere Altra SoC를 사용하여, 우리의 와트당 고성능 COM-HPC Ampere Altra아키텍처로 우리의 전략적 파트너와 고객들은 대규모 초기 투자, 하드웨어 과열 또는 지속적인 유지보수 비용 걱정 없이 엣지에서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다"라고 에이디링크의 임베디드 보드 및 모듈 제품 매니저인 알렉스 왕(Alex Wang)은 말한다.
 
Ampere Altra 기반 시스템은 Arm SystemReady SR 인증을 받은 첫 시스템 중 하나이다. 또한 에이디링크는 COM-HPC Ampere Altra 프로토타입 시스템이 SystemReady SR 장치로 인증 받기 위해 Ampere및 Arm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COM HPC Ampere Altra는 UEFI와 함께 오픈 소스 edk2를 부트로더로 지원한다. 기존 고객은 Ubuntu 와 같은 스톡 aarch64(Arm64) ISO를 다운로드 받아 대상에 직접 라이브 ISO 부팅을 통해 설치하면 된다. 이는 x86 / amd64 대상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익숙해졌던 것과 같은 편리함이다.

COM-HPC Ampere Altra의 주요 기능:

• N1 기반 Arm 네오버스 아키텍처
• 확장 가능, 32 ~ 80 Arm v8.2 64비트 코어(60 ~ 175와트) 
• 필요한 워크로드를 위한 6개의 개별 메모리 채널과 768GB DDR4
• 64x PCIe 4세대 레인
• TianoCore / UEFI가 장착된 edk2 부트로더
• Arm SystemReady SR: 즉시 설치 가능한 스톡 aarch64 Ubuntu 20.04, Yocto Linux
• Gigabit Ethernet 지원: 4x 10GbE 및 1x GbE
• SOAFEE-compliant

COM-HPC Ampere Altra 하드웨어 리퍼런스 플랫폼

오늘날 Arm은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정의 미래를 가속화하기 위한 임베디드 엣지를 위한 확장 가능한 오픈 아키텍처 (SOAFEE) 의 출시를 발표했다. SOAFEE의 리퍼런스 하드웨어 플랫폼에는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Arm 기반 실리콘을 개발 및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예정인 에이디링크의 32코어 COM-HPC Ampere Altra 기반의 "AVA 개발자 플랫폼"과 80코어 COM-HPC Ampere Altra 기반의 차량 내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AVA-AP1" 이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수백 개의 동시 개별 ECU에서 차량을 이동하고 있으며, 차량 내 컴퓨팅 아키텍처를 처음에는 주요 기능 클래스(예: ADAS, 인포테인먼트)별로 컴퓨터가 있는 더 적은 수의 강력한 "도메인 컨트롤러"로 축소하고 결국에는 하나의 컴퓨터로 이동합니다. 강력한 단일 Arm SoC에서 "혼합된 임계"로 모든 기능을 실행한다.

“에이디링크는 Ampere Altra가 자동차 제조업체가 실리콘 파트너의 차세대 IP를 기다리는 동안 개발 및 테스트할 수 있는 플랫폼에 이상적인 솔루션임을 발견했다”고 에이디링크의 필드 CTO Joe Speed 가 말한다. “Arm이 이끄는 SOAFEE와 에이디링크의 COM-HPC Ampere Altra 기반 리퍼런스 플랫폼의 결합은 개발자와 차량에 CI/CD, 가상화 및 보안을 위한 클라우드 기술과 모범 사례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