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포비엘, ‘글로벌 탤런트 페어’ 통해 외국인 우수 인재 확보 나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8.2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인력 채용 모범 사례 꼽혀… 다양성 수용 위한 기업 문화 개선 노력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씽크포비엘이 급변하는 글로벌 AI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외국인 인재 영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씽크포비엘은 8월 21일과 2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글로벌 탤런트 페어 2023’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채용 관련 상담과 면접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씽크포비엘은 지난 8월 21일 ‘글로벌 탤런트 페어 2023’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채용 관련 상담과 면접을 시행했다. [사진=씽크포비엘]

회사 관계자는 “행사가 열린 이틀간 사전 예약자(200여명)와 현장등록자(250여명)를 합해 450여명이 부스를 찾았고, 60여명이 직접 면접을 봤다”며, “이 가운데 10여 명 안팎을 채용 적합자로 선발했고 이들과 추후 입사 조건 등을 협의해 정식 입사 기회를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상 밖으로 많은 인원이 관심을 보여 시간상 현장에서 기회를 얻지 못한 구직자 일부를 대상으로 따로 일정을 잡아 회사에서 추가 면접을 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씽크포비엘에 따르면, 예년보다 많은 외국인이 입사 지원한 것은 코로나19 유행이 잦아들면서 행사장을 찾은 구직자가 늘어난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울러 회사는 지난해까지 연구개발(R&D) 직군에 한정했던 모집 분야를 △웹 디자인 △경영지원 △마케팅 △사무관리 △비서 직군으로 확대한 것도 한몫했다고 봤다.

씽크포비엘은 2016년 외국인 채용을 준비하면서 앞서 많은 기업이 문화적 차이와 언어 소통 장애 문제, 노무 관계 등에서 어려움을 겪은 실패 사례를 확인했다. 이에 글로벌 노무 컨설팅과 내부 워크숍 등을 추진해 여건 조성에 집중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에 현재 전체 상근 직원 3분의 1이 외국인으로 채워지게 됐으며, 지난해는 연구개발 직군에서만 5명이 채용되기도 했다”며, “개인 사정 등으로 귀국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다른 회사로 이직하지 않은 채 장기간 근속 중”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채용박람회에서는 회사가 외국인 채용 우수 기업으로 꼽혔고, 올해는 <아리랑TV>를 통해 소개되는 등 언론의 관심을 끌었다. 행사를 주최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측도 의미 있는 외국인 채용 사례로 보고 있다.

‘글로벌 탤런트 페어 2023’에서 씽크포비엘 관계자들이 채용 관련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씽크포비엘]

구직자 또한 회사 관련 정보를 꼼꼼히 챙긴 후 지원한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단순히 한국에서 취업 기회를 얻으려는 목적에 그치지 않고, 좀 더 구체적으로 개인과 회사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구직자가 많았다.

현장 면접자 야나 칸(여, 카자흐스탄) 씨는 “인터넷을 통해 회사를 확인했는데 진취적이면서 개방적인 분위기에 끌려 지원했다”며, “꼭 입사해 기획이나 마케팅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벵 에른 로우(여, 말레이시아) 씨는 “언론 등을 통해 AI 신뢰성 등에 대해 많은 소식을 접했는데, 회사 이름이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해 관심이 컸다. 이번 기회에 함께 일하며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씽크포비엘 박지환 대표는 “이제는 해외 시장에 제품 판매하는 것 못지않게 기업 문화도 다양성을 수용하고, 글로벌 인적 자원을 한계 없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글로벌 인재 영입에 앞서 외국인 HR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환경 조성에 나섰는데, 이는 회사가 지향하는 ‘공평한 기회 부여와 공정한 평가, 그에 따른 합당한 보상’에서 외국인에게 어떠한 차별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