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데스크, AI·데이터 모델 API로 엔지니어링 혁신 선도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12.0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모델 API 통해 프로젝트 데이터 가공… 개발자 접근성 높여 솔루션 고도화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작업 단계마다 복잡하게 뒤엉켜 데이터 연결성 및 가시성 확보가 어려운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AI와 데이터 모델 API 활용 솔루션이 나왔다.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선도기업 오토데스크가 ‘AEC(건축·엔지니어링·건설) 산업 혁신 가속화를 위한 AI 기술과 데이터 모델 API’를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오토데스크가 AEC 산업 혁신 가속화를 위한 AI 기술과 데이터 모델 API를 발표했다. [사진=오토데스크]

오토데스크는 새롭게 도입한 AI 기술은 작업자가 생산적으로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데이터 모델 API는 프로젝트 데이터를 정제해 가공함으로써 AI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오토데스크포마(Autodesk Forma) 내 Rapid Noise Analysis(소음 분석) 및 Rapid Wind Analysis(풍량 분석) 기능은 소음 및 바람 상태를 예측해 건물이 주변 환경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예측한다. 또 Rapid Operational Energy Analysis(운영 에너지 분석) 기능을 통해 건물 디자인, 창과 벽의 비율, 지붕과 벽 시공 유형과 같은 요소를 변경할 시 건물의 에너지 사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오토캐드(AutoCAD)에는 Markup Assist(마크업 어시스트)를 탑재했다. 마크업어시스트는 머신러닝을 사용해 기존 도면에 대한 텍스트를 자동 업데이트하고 도형을 AutoCAD 객체로 변환하며 마크업 명령을 실행한다. 또 Smart Blocks Replacement(스마트 블록 교체)는 블록을 교체할 때 머신러닝 기반 제안을 통해 필요한 블록을 빠르게 찾도록 돕는다.

오토데스크는 새로운 기술들은 자사 최대 연례행사 오토데스크유니버시티2023에서 공개했다. [사진=gettyimage] 

아울러 오토데스크는 고객이 보다 신중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오토데스크컨스트럭션클라우드(Autodesk Construction Cloud)내 새로운 기능을 출시했다. 우선 업데이트된 Model Viewer(모델 뷰어)는 BIM 모델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프로젝트 참가들이 모바일 장치에서 수 초 만에 필요한 모델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Work Planning(작업 계획) 기능은 Autodesk Build(오토데스크 빌드)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할 경우 프로젝트 관리자가 신속하게 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돕고, 3D Progress Tracking(3D 진행 상황 추적) 기능을 통해 모델을 Assets(에셋) 탭에 입력해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추적할 수 있다.

오토데스크에 따르면 새로운 데이터 모델 API는 △적시에 올바른 사람에게 구조화된 최신 데이터를 전달하고 △BIM 전문가 및 비전문가 모두에게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프로젝트 단계 및 모든 산업에 걸쳐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워크플로를 활성화할 수 있다.

앞으로 오토데스크는 AI와 데이터 모델 API가 결합된 Design&Make 플랫폼을 통해 AEC 고객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방침이다.

오토데스크코리아 김동현 대표는 “고객이 기획부터 운영까지 프로젝트 전반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AI와 데이터 모델 API를 도입했다”며, “AEC 산업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AI 기술과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사용자 중심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토데스크는 새로운 기술들은 자사 최대 연례행사 오토데스크유니버시티2023에서 공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