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여가용품 109개 기업 중 ‘최고점’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LG전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가 글로벌 최상위 수준임이 공식 확인됐다.
LG전자는 자사 뉴스룸을 통해 지난 18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3 S&P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시상식’에서 세계적인 신용평가 기관 스탠더드앤푸어스(S&P) 글로벌의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CSA)’ 결과 최상위 등급인 ‘톱 1%’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LG전자는 ‘가전 및 여가 용품’ 산업군에 속하는 총 109개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71점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가 대상인 62개 산업군의 9400여개 기업 가운데 ‘톱 1%’ 등급을 획득한 기업은 66개로, 국내 기업 중에서는 LG전자를 포함해 6개의 기업만이 뽑혔다.
S&P 글로벌은 매년 전 세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를 발표한다. 이 보고서에서 ESG 분야별 전년도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 결과가 발표되며, 산업군마다 톱 1%, 5%, 10% 등급별 우수 기업이 선정된다.
이번 평가에서 LG전자는 환경 및 지배구조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특히 환경 부문에서는 에너지·폐기물·수자원 등 자원 순환 측면에서 만점을 기록했고, 체계적인 기후 전략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거머쥐었다.
LG전자는 지난 2019년 ‘2030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한 이래 국내 가전회사 최초로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검증받는 등 기후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지난달 공개된 ‘2023-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스코프3 배출량 관련 15개 항목을 모두 산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했으며, 대형가전을 중심으로 재활용 플라스틱 적용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또 대형가전을 중심으로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량을 늘리고 제품 포장에 필요한 종이 완충재 개발에 나서는 등 ‘탈(脫) 플라스틱’ 활동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기업 윤리, 혁신 경영, 투명한 공시 측면이 단연 두드러졌다. 또한 LG전자는 전 세계 모든 임직원들이 기업 윤리를 준수하면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LG윤리규범’과 ‘LG전자 행동강령’을 1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해 글로벌 전 사업장에 배포했다. 올해는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인권 관련 방침을 하나로 집대성한 ‘인권 원칙’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LG전자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이라는 ESG 경영 비전 아래 지구를 위한 영역인 ‘3C(탄소중립·자원순환·친환경 기술)’와 사람을 위한 영역인 ‘3D(안전한 사업장·다양성과 포용성·제품과 서비스 접근성)’를 ESG 6대 전략으로 수립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