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파워,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 선두 기업
  • SolarToday
  • 승인 2014.01.3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능과 안정성 보유한 ‘아웃백 파워 인버터’ 시장 점유율 ‘UP’

 

이 민 선 기자


에코파워의 주력 기술력은 독립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근간으로 한다. 독립형발전 시스템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 전력 공급 사정이 좋지 않은 국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기존에는 수익성이 높지 않았을뿐더러 수요 또한 많지 않았다. 때문에 국내에서도 독립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다루는 업체가 흔치는 않았다.


최근 태양광시장이 아시아로 이동함으로써 동남아 등 전력이 불안정한 국가들에서의 독립형 태양광발전에 대한 수요가 부쩍 증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에코파워는 배터리 전문기업으로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로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함으로써 시장 변화에 대응해 왔다.


에코파워에 있어서 지난 2013년은 최근 2~3년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했으며 해외시장 진출 또한 활발히 진행됐다.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으로는 경남 하동군 천주교 건물, 설악산 대피소, 지리산 대피소, 서해대교, 욕지도 봉섬, 아프리카 수단 등 전력 공급이 어려운 곳에 에코파워의 태양광 시스템이 다양하게 설치됐으며, 독립형으로는 타사와 거의 독보적인 설치사례를 보유하는 활약을 보이고 있다.


독립형 시스템에 최적화된 일체형 태양광 인버터

에코파워의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모듈, 컨트롤러, 배터리, 인버터 등의 세트로 구성돼 있으며, 그중에서도 에코파워가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아웃백파워의 ‘FLEXpower ONE(FP1)’은 3kW 인버터와 컨트롤러의 일체형 제품이다.


FP1은 설치 용이성을 고려한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단지 벽에 브라켓을 장착함으로써 시스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한 이상적인 제품으로 오두막, 산장, 원격 통신 사이트 등 어디서든 작은 면적만으로도 시스템 설치가 가능하다.


FP1은 인버터/충전기 1대, AC 및 DC 배선박스, 충전 컨트롤러 1대, 조절기, 통합 통신 포터, 서지 보호기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배터리와 PV 어레이 차단기, 입출력 바이 패스 조립, 추가 AC 차단기 등이 모두 장착돼 있다. FP1의 구성품은 고객들의 시간 및 비용 절약은 물론이고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완벽한 외형을 유지하면서도 코드호환 설치에 필요한 ETL 인증을 모두 가지고 있다.


FP1와는 또 다른 버전인 ‘FLEXpower TWO(FP2)’는 컨트롤러를 제외한 인버터와 AC/DC 접속반 등이 포함된 일체형으로 이 제품은 중간 크기의 전원이 요구되는 큰 가정 및 작은 상업용, 또는 백업 전원 시스템과 같은 곳에 맞춤형으로 제작됐다.

소형 디자인과 손쉬운 설치 시스템으로 FP2는 공간 제약이 큰 곳에서의 설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수평 또는 수직 방향으로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하지만 그 안에는 인버터/충전기 2대, AC 및 DC 배선박스, 조절기, 통합 통신 포터, 서지 프로텍터, 충전 컨트롤러, DC 시스템 모니터링을 위한 옵션 키트까지 모두 갖추고 있다.


FP1, FP2 제품은 제한된 장소에 설치 가능한 소형 인버터 시스템으로서 브라켓 장착을 통해 설치가 가능한 공간 효율적 설계를 바탕으로 한다. 이 제품군 외에 대형주거, 상업 또는 마을의 전원 시스템과 같은 더 큰 전력을 요구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설계된 제품도 있다.


역시 일체형 시스템인 ‘FW 1000’은 4개의 아웃백 FX 시리즈 인버터/충전기, 충전 컨트롤러, AC 및 DC 구성요소와 배선까지 모두 지원 가능하다. 대규모 단지에 적용됨에도 불구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이 제품의 AC 및 DC 외장함은 추가 차단기 및 대형 케이블 연결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모든 필수 보호 장치를 수용할 수 있으며, 수직 또는 수평 장착이 가능하다.


아웃백 인버터 시스템 완성시키는 구성품

앞서 언급한 아웃백 일체형 인버터에 포함되는 구성품 또한 각각의 기능을 통해 완전한 통합 시스템을 완성시킨다. 인버터 및 컨트롤러 조절기인 MATE 시스템은 인버터, 컨트롤러 및 모니터링 장치를 원격으로 관리 및 감시할 수 있는 구성품으로서 시스템 관리를 간단하게 돕는 기능들이 포함돼 있다.


뿐만 아니라 통신관리자로서 HUB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아웃백 네트워크 전력 변환 시스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스태킹, 부하 공유 및 전원 On/Off 신호 등을 통신한다.


이 외의 구성요소로서 원격온도센서(RTS)는 적합한 배터리 충전을 위한 도구로서 통합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가진 모든 아웃백 제품에 사용 가능하다.

RTS는 배터리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아웃백 시스템의 정확한 배터리 온도를 인식하며, 한 개의 HUB4 또는 HUB10에 연결된 여러 아웃백 시스템은 하나의 RTS로 조정 가능하다.


SOLAR TODAY 이 민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