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④] LG화학, 리튬이온 분야 1위 경험으로 ESS 선두 도전
  • SolarToday
  • 승인 2014.02.2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ESS 비즈니스에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배터리 공급

LG화학은 세계 최고의 생산설비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전력사업의 핵심장치인 ESS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LG화학은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와 마케팅 부문에서 세계적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LG화학이 개발한 ESS용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LG CNS의 스마트그리드 제품, 각국의 스마트그리드 ESS 제품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LG화학은 작년 6월 독일 태양광발전회사인 IBC솔라와 ESS 사업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LG전자·포스코·GS칼텍스 등과 함께 ESS를 적용한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해외 유력 조사기관인 네비간트리서치가 발표한 ESS 분야 기업평가보고서에서 ESS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LG CNS가 개발한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에도 리튬 폴리머 전지를 공급해 우수한 효율의 에너지저장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ESS 비즈니스에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배터리 공급

LG화학은 현재 10개 이상의 자동차 회사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대 전력엔지니어링 회사인 ABB를 비롯 미국 SCE, 독일 IBC솔라 등 10여개 글로벌 고객사에 ESS용 대용량 배터리도 판매하고 있다. LG화학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의 최대 전력회사인 SCE(Southern California Edison)의 가정용 ESS 프로그램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돼 3년간 제품을 공급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대 태양광 인버터 회사인 독일 SMA의 차세대 가정용 태양광 ESS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돼 수년간 공동개발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게 됐다. LG화학에서 독일 SMA에 공급하기로 한 차세대 가정용 태양광 ESS 배터리는 개당 2kWh급으로, LG화학은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배터리를 양산해 공급하고 있다.


독일 SMA는 세계 최대 태양광 인버터 제조업체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을 포함해 유럽 태양광 시장의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해 적극적인 투자를 발판으로 스마트그리드의 보급 및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다. LG화학이 납품하는 배터리는 SMA의 차세대 가정용 태양광 ESS인 ‘Sunny Boy Smart Energy’에 탑재되는데, 이 제품은 LG화학과 SMA가 수년간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세계 최초의 벽걸이형 제품이다.

전력변환장치인 인버터와 배터리를 일체형으로 만든 것이 특징으로, 일반 가정의 가스보일러처럼 설치 및 사용이 편리하고 공간 활용도가 좋아 최근 독일 등 유럽 각국의 가정용 신재생에너지발전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늘면서 폭발적인 수요 증대가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이 제품은 이런 장점을 인정받아 최근 독일 뮌헨에서 열린 태양에너지 전문전시회인 ‘인터솔라 2013’에서 태양광발전 분야 최고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Sunny Boy Smart Energy’는 주택의 지붕 등에 설치한 태양광발전기에서 생성되는 전기를 모았다가, 전력소모량이 많은 시간대에 활용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ESS로, 이를 설치할 경우 일반 가정 일평균 전력사용량의 50%를 자가 발전전력으로 대체할 수 있다. LG화학은 지난 5월말 미국 SCE사가 진행하는 캘리포니아 컨카운티에 위치한 테하차피 풍력발전단지의 전력 안정화를 위한 32MWh급의 북미 최대 전력망용 사업을 수주한 데 이어 유럽 가정용 ESS 배터리 공급을 수주하면서, ESS 분야의 핵심 전략 시장인 북미·유럽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며, 세계 1위의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이어 ESS 분야에서도 시장 선도를 본격화하고 있다.

 

LG화학 권영수 전지사업본부장은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 세계 1위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ESS 배터리 분야에서도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 ESS에 최적화된 고안전성, 장수명 배터리 개발 등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차세대 신규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SS용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배터리

LG화학은 고객 요구사양 및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원형 및 폴리머 전지 제품군을 지원하고 있다. Pack 방식으로 설치될 경우에는 서브 모듈과 BMS의 조합으로 Standard Pack을 구성하며,  고객 요구사양에 따라 단독 혹은 직·병렬 확장으로 적용시키고 있다. 직·병렬로 확장할 경우에는 렉 시스템으로 제품을 구성하며, 팩/랙 단위 BMS 설치를 통한 원활한 시스템 설계를 제공한다.

 

SOLAR TODAY 하 상 범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