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미 선 기자
에스파워는 태양광발전소 O&M 사업 및 BIPV 모듈 사업을 목적으로, 물적분할을 통해 에스에너지 자회사로 설립되며, 독립 법인으로 운영됨으로써 경영 효율성 및 해당사업 역량 강화를 그 목적으로 한다.
이번 에스파워 설립과 관련해 에스에너지 회사 관계자는 “태양광 O&M 사업 부문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태양광발전소 리모델링 및 태양광발전소 지분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외 O&M 사업의 집중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신성장 사업 모델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회사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라면서, “이와 더불어 BIPV 사업 부문에서는 전국경제인연합 신축 회관과 같은 BIPV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안건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스파워는 2014년 말까지 국내외 2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관리 및 운영 계약을 수주할 계획이며, 지금까지 축적된 운영 노하우 및 지역별 발전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에스에너지 모듈뿐 아니라, 타사 모듈을 설치한 발전소까지 효율 및 시간 보증을 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해 적극적으로 글로벌 O&M 시장 및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에스파워는 태양광발전소의 전력판매 대금 계산서 발행 업무부터 기관기계종합보험 가입 업무, 전기안전관리 업무, 발전량 보증 업무까지 제공해 태양광발전사업 운영에 필요한 모든 업무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신축 발전소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영 중인 발전소의 리모델링 및 O&M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발전소 종합운영관리 회사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선포했다.
에스파워의 O&M 사업이란?
태양광발전소 O&M 사업이란?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정상적인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시스템 상태를 감시(Monitoring) 및 점검(Check)함으로써 예상 또는 발생되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보완 처리하는 사업을 말한다. 안정적인 시설 운영 및 수익 창출을 위해 전문 유지보수 인력을 활용한 표준화된 유지보수 체계의 전문적인 관리운영 대행이 요구된다.
태양광 O&M 사업에 있어서 에스파워의 강점은?
에스에너지가 그동안 쌓아온 유지보수 기술 및 노하우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한층 전문적인 태양광 O&M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숙련된 시스템 엔지니어링 전문가를 보유함으로써 전문화된 시스템 엔지니어링 컨설팅이 가능하며, 체계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분석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에스에너지가 구축한 통합 모니터링 상황실(SPMC)에서 시스템 분석 장비 및 전문화된 엔지니어를 통해 시스템 관리를 위한 최적안을 도출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에스에너지가 국내 최초로 MW급 발전소를 시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 최대 시공 및 관리 실적을 가지고 있는 등 수년에 걸친 다수의 발전시공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모듈 제조업체라는 점도 유지관리 사업에 있어 장점으로 작용한다.
SPMC란?
에스에너지의 경우 SPMC(S-ENERGY Performance Management Center) 통해 설치 사이트로부터 발전량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고객에게 비포서비스(Before Service)를 제공해 왔다. 이 센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소를 원격으로 점검할 수 있으며, 문제 발생 유무 및 트렌드를 파악해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발전소에서 가동 중인 인버터의 생산 전력 및 전압, 전류 등의 이상 유무를 신속하게 파악해 문제 발생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스트링 단위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운용된다
SPMC를 통해 일사량 및 온도, 역률 등 세부사항까지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발전시간 및 일사량에 따른 PR 값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일보, 월보, 연보 형식으로 추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확인이 수월하도록 엑셀 파일로도 변환이 가능하다.
더욱이 실시간으로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발전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휴대용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결과를 전송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이를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앱스토어를 통해 ‘Autobase App’만 다운받으면 된다.
태양광 O&M 사업에는 어떤 서비스가 포함되나?
태양광 O&M 사업은 크게 모니터링과 점검 및 보수, 그리고 보증 등 세 분야로 나뉜다.
첫 번째로, 에스에너지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원격 감시를 통해 실시간 운전 감시가 가능하며, 수집한 자료 분석을 통해 운전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기상 자료 및 계측 자료 등 기초 자료를 통해 수익금을 분석하며, 그 분석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고객에게 제출 가능하다. 그 외에도 기타 발전소 운영 상태 관리 등을 모니터링 영역에서 진행하게 된다.
두 번째로, 점검 및 보수 영역에서는 정기적 현장 방문을 통해 시스템을 점검하게 된다. 보통 분기당 1회 세부 점검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때 점검 포인트별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또한 자연재해는 물론 황사 및 폭설, 태풍, 화재, 정전 등의 긴급상황 발생시 시스템을 점검하며, 현장 점검 결과보고서를 고객에게 제출한다.
로컬 컴퓨터 및 계측기, 인버터 등의 이력이 담긴 기록을 입수해 필요한 경우 응급조치를 시행하거나 관련 보수업체에 연락해 발전소 운영에 있어 문제점을 해결한다.
마지막으로, 보증의 영역에서는 고객과의 협의에 따라 발전량 손해 보증을 비롯해 보험 가입 및 회계 업무, 보안관리 업무 대행 등을 실시하게 된다.
SOLAR TODAY 김 미 선 기자 (st@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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