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키타, 포팅 타입 정션박스 ‘YJB-27M’ 선보여
  • SolarToday
  • 승인 2015.01.2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 TUV 1800V 인증 진행

 

이 서윤 기자


YJB 정션박스(Jnuction-Box)로 유명한 유키타(YUKITA)가 포팅 타입(Potting Type) 전용 신제품인‘YJB-27M’을 2015년 2월 선보인다.


국내 누적판매량1,500만개를 넘어선 ‘YJB-16’과 2013년 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모듈사의 인증에 채택된 ‘YJB-35’등 기존 YUKITA 제품이 논-포팅(Non-Potting) 제품이었기에, 포팅 전용인 ‘YJB-27M’이 받는 관심은 클 수밖에 없다. 정션박스는 내부 공간채움 여부에 따라 크게 포팅과 논-포팅 타입 두 가지로 나뉜다. 논-포팅 타입인 ‘YJB-16’과 ‘YJB-35’등 기존 제품에 더해 이번 포팅 타입인 ‘YJB-27M’을 선보이면서 YJB의 라인업이 보다 탄탄해졌다는 평가다.


중국산 저가정션박스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YJB-27M’이 기존 YJB 시리즈의명성을 이어갈지 관심이 주목된다.

 

TUV 1,800V 스펙부터 차별화된 ‘YJB-27M’

‘YJB-27’이라는 제품명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YJB-27M’은기존 ‘YJB-27’의 업그레이드 제품이다.


‘YJB-27’이 견고한 바디에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비싼 가격 탓에 적용이 쉽지 않았던 반면, ‘YJB-27M’은 최근은 물론 미래 시장의 기술적 수요와 가격경쟁력을반영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정격전압(System Voltage)은 UL 1,000V와 TUV 1,800V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TUV 1,800V는 정션박스가운데 가장 높은 사양이다. ‘YJB-27M’의 정격전류(Rated Current)는 기존 12A에서 15A까지 대응 가능한 고사양 다이오드를 채택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모듈의 ISC값이 높아지면서, 출력이 300W가 넘는 60셀 모듈에도 완벽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대부분 포팅 정션박스가 그렇듯 보호등급은 최상위 등급인 IP68이다.


가격은 ‘YJB-16’과 비교해서는 40%, ‘YJB-35’와 비교해서도 20% 이상 낮게 국내시장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중국산 포팅 전용 제품과 비교해도 가격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 있는 수치다.

 

유키타의신뢰성 고스란히 담아

유키타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 케이블 회사다. 일본 자동차의 양대산맥인 ‘토요타(TOYOTA)’와 ‘닛산(NISSAN)’에자동차용 하네스를 공급하는 것을 포함해, 일본과 전 세계 각 산업군의 주요 기업과 오랜 기간의 협력관계를유지하고 있다.


1990년대 후반 태양광 업계에 뛰어든 유키타는 정션박스는 물론 커넥터까지 자체 설계, 제조하며판매실적으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왔다.


한국에서만 1,500만개넘게 팔린 ‘YJB-16’은 단일 브랜드로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고,아직까지도 모듈 인증의 표준으로 불릴 만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선보이는 ‘YJB-27M’은 ‘유키타의 기술 노하우에 가격 경쟁력을 입힌 제품’이라는 얘기를 듣는다. 기존에 선보인 YJB 시리즈의 기술력을 모두 담았지만, 가격은 지난 제품들보다 더욱 저렴하다는 의미다.


유키타 정션박스는원가절감을 위해 중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했지만, 일본의 엄격한 생산 및 품질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Made in China 제품이지만, Managed by Japan이라는표현이 더 잘 어울리는 일본 브랜드로 봐도 무방하다.

 

태양광의큰 시장 일본, YJB가 선호받는 또 다른 이유

2014년 일본 태양광발전 설치규모는 대략 7GW로 올해도 이와 비슷하거나 조금증대된 7~8GW의 발전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태양광설치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12년 대비 2013년모듈 제조시장이 커진 것도 일본의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은 모두가 주지하는 바이며, 여전히 모듈업체들에게일본은 가장 큰 시장이다.


태양광 설치업자들이모듈을 선택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단연 가격이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일본 업체들이 중시하는 부분은일본산 원자재의 채택 여부이며, 특히나 외관상 겉으로 드러나는 정션박스와 커넥터만큼은 일본제품을 선호하는경향이 크다.


여타 산업과마찬가지로 태양광 업계에서도 값싼 중국산 제품들이 바닥까지 떨어진 가격을 제시하며 세계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중국 제품의 장기신뢰성에 대한 불안과 불신은 여전히 시장에 존재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YJB-27M’은 기술적으로 현존하는 정션박스 가운데 가장 높은 사양을 지닌 제품이다. 여기에 더해 각 모듈 업체에서 사용하는 주요 부자재(실란트, 포팅제, Back Sheet)의 결합 인증까지 동시에 진행함으로써모듈사가 ‘YJB-27M’ 채택시 진행해야 하는 추가 부자재 인증의 시간과 비용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여러모로 2015년 기대될 수밖에 없는 제품이다.

 

LST에너지는?

2006년에 설립된 엘에스티에너지는 태양광 모듈 원자재에 대한 특성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전문 기업으로 통한다. 엘에스티에너지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션박스 가운데 2010년이후 현재까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일본 YUKITA사 J-BOX를한국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현재 현대중공업, 한솔테크닉스, 신성솔라에너지, 에스에너지,E&R솔라, 솔라파크, T&SOLAR 등이YJB 정션박스를 사용하고 있다.

 

SOLAR TODAY 이 서 윤 기자 (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