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버스 승강장 태양광 조명등 설치
  • SolarToday
  • 승인 2017.03.0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민 안전 확보와 에너지 절약 위한 태양광 조명 시설

▲ 낮에 바라본 버스승강장 태양광 모듈 모습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 성남시가 지난 2일 성남동 중원구청 앞 버스 승강장에 친환경 에너지 시설인 태양광 조명시설을 설치했다. 이곳은 700여 곳 정도 되는 관내 버스 승강장 전체에 태양광 조명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첫 시범 운영 장소다.

성남시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는 버스 승강장 태양광 조명시설은 승강장 지붕에 태양광 모듈이 설치돼 있으며, 해가 비치는 낮 동안 에너지를 축적한 뒤 야간에 LED 램프의 불을 밝히는 시스템으로 작동된다. 점등은 10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해가 뜨면 자동으로 꺼진다.

조명 밝기는 밤에 야외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정도 수준으로 900루멘(lm)을 유지한다. 야간에 대기 승객을 보지 못해 버스가 무정차하거나 탑승객 승하차 상태를 확인하지 못하는 부주의를 예방한다.

▲ 버스승강장 태양광 조명시설이 불을 밝히고 있다.
성남시는 버스 이용 시민들의 안전 확보와 에너지 절약 방법을 찾다가 버스 승강장 태양광 조명시설을 설치하기로 했고, 관련 업체와 헙력을 통해 모니터링이 수월한 중원구청 앞에 시범 설치했다.

향후 태양광 조명시설의 작동 상태와 시민 호응도 등 운영 성과를 지켜볼 예정이다. 전수 조사를 거쳐 가로등이 없는 취약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태양광 조명을 설치해 나갈 예정이다.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