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태양광 사업에 대한 농민들의 이해 낮아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09.0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까지 농촌 태양광발전설비 1만호 보급 추진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농촌태양광사업이 연일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올해 배정한 예산의 7배에 달하는 신청이 몰리기도 했다. 농촌태양광사업은 지난해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보급활성화 대책의 일환이자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이 2020년까지 농촌 가구 1만호에 태양광발전설비를 보급하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내놓으며 본격화 되었다. 현재 충북 청주에서 농촌태양광 1호 사업 착공식이 진행되는 등 사업추진도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 관련 사업 전반을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충북 청주에서 농촌태양광 1호사업 착공식이 개최됐다.[사진=충청북도]

지금까지 태양광사업은 농촌태양광사업과 마찬가지로 농촌지역에 주로 설치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농촌태양광사업 이전의 태양광사업은 수익의 대부분이 풍부한 자본을 가지고 있는 외지인 즉 농촌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돌아갔다고 한다면, 농업인들은 토지임대 수수료에 만족해야 했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고재영 소장은 "농촌태양광사업은 경제적 여건이 열악한 농촌경제에 부가적 수익창출을 가능케 할뿐만 아니라 농촌태양광사업의 확대를 통해 정부가 목표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 달성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의미를 밝혔다.
이런 현실을 정부가 인지하고, 과거의 태양광사업과는 달리 ‘지역 주민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로 농업인에게 참여자격을 부여하고, 사업주체로 인정하는 농촌태양광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고재영 소장은 농촌태양광사업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홍보계획을 마련하고 있다.[사진=한국에너지공단]

농촌태양광사업이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정작 농촌태양광사업의 참여주체인 농업인들에게 일련의 정보들이 잘 전달되었는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농업인의 본업이 태양광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태양광에 대한 이해도도 낮을 것이라 짐작되기 때문이다. 공단 고재영 소장은 "농업인의 부가적 수익창출이 농촌태양광을 통해 가능하다는 점 등도 농업인 사이에서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판단했다. 고 소장은 이런 상황에서 공단의 역할은 농업인이 농촌태양광사업의 사업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농업인의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해 태양광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히며 "지역농협과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면서 지역순회 설명회 등을 주기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주민대표인 마을 이장 중심의 사업홍보가 진행될 수 있도록 별도의 홍보교육을 계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