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고효율 자랑하는 퀀텀셀 10억장 양산 달성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07.1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큐셀, 발전용량 5GW와 퀀텀셀 10억장 양산으로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2011년 다결정 세계 1위 효율을 달성한 퀀텀셀의 10억장 양산이 이뤄졌다. 한화큐셀은 업계 최초로 퍼크(PERC) 기술이 적용된 퀀텀셀(Q.ANTUM CELL) 10억장 양산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14년 말레이시아 사이버자야 공장에서 기가와트(이하 GW)규모의 퀀텀셀 대량 양산에 성공한 이후, 지난해 한국에 공장을 신설해 발전용량으로 5GW, 셀 장수로는 10억장 양산에 성공했다. 퀀텀셀 10억장은 부산과 대구 시민(6백만명)이 연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 할 수 있는 규모다.

한화큐셀 진천 공장 임직원들이 퀀텀셀 10억장 양산을 축하하는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 진천 공장 임직원들이 퀀텀셀 10억장 양산을 축하하는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화큐셀]

퍼크(PERC)기술 그 이상의 퀀텀 기술
퀀텀셀은 한화큐셀이 보유한 전매특허 태양광 셀 기술이다. 셀 후면에 반사막을 삽입해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이는 퍼크 기술에 한화큐셀의 여러 기술력을 접목시켜 차별성을 제공한다. 특히 태양광 셀의 출력 저하 현상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차단하는 Anti-PID, Anti-LID, Anti-LeTID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같은 기능과 더불어 과열로 화재를 방지해주는 핫 스팟 방지 기능과 셀 생산 과정을 추적해 클레임에 대응할 수 있는 셀 제조 과정 추적 기능도 제공한다.

한화큐셀의 태양광 셀 연간 생산 능력은 6.8GW로 세계 1위다. 이 중  4.2GW(한국 2.2GW, 말레이시아 2GW)가 퍼크기술을 활용한 셀 생산 능력이며, 이 역시 세계 1위다. 한화큐셀은 이 기술을 적용한 Q.PEAK, Q.PLUS 모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 제품은 한국을 비롯한 유럽, 미국, 일본 등의 고객들에게 판매 되고 있다.

한화큐셀의 퀀텀셀 기술력은 업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11년 퀀텀셀로 다결정 셀 효율 세계 1위를 달성했고, 2015년에는 퀀텀셀이 적용된 다결정 모듈 효율 1위를 달성했다. 또한, 2015년 12월 퀀텀셀이 적용 된 큐플러스(Q.PLUS)로 솔라어워드를 수상했고, 이번 2017년 5월에는 퀀텀셀과 스틸프레임이 적용 된 고출력 모듈로 인터솔라 어워드 및 PV매거진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한화큐셀은 이러한 고품질 고효율 제품을 바탕으로 지난 해 미국, 한국, 호주, 터키 등의 주요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한화큐셀 남성우 대표이사는 “퀀텀 셀 10억장 양산은 한화큐셀이 태양광 업계에서 확고한 입지와 기술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한화큐셀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효율 개선을 통해 태양광 발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