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츠, 철도분야에 적합한 자동화 시스템 PSS4000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11.2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L 편집기로 제어시스템 프로그래밍
 

필츠는 철도부문에 적합한 안전 자동화 시스템 PSS4000의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 PSS4000은 사용자 친화적인 표준 및 안전 자동화 솔루션을 구성할 수 있다. 최신 프로그램 편집기, 제어 기능을 위한 새로운 장치 클래스 등 특별히 고급 사양에 맞춰 제작됐으며, 철도 산업의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새로운 기능 중에서 눈에 띄는 특징은 STL(구조화된 텍스트 언어)용 프로그램 편집인데, IEC 61131-3에 부합하는 PAS STL를 갖춤으로써 표준 및 안전 관련 작업에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로써 기존 편집기 PAS IL 및 그래픽 프로그램 편집기 PASmulti와 함께 또 다른 표준 편집기를 이용해 제어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됐다.

표준 및 안전 프로그래밍 기준
이 편집기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PAS 4000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공정을 용이하게 한다.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기존 IEC 61131-3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램 편집기 PASmulti를 간단히 결합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합 덕분에 프로그래머들은 사용자 프로그래밍 제어시스템에 제공된 모든 옵션 및 범위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일단 모든 기능을 시험 및 점검하고 난 후 모듈 수준에서 매우 쉽게 캡슐화할 수 있으며, 표준 방식의 재사용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PASmulti 편집기는 순수한 프로그램 편집기로부터 작업을 구조화 및 표준화하기 위한 근본적인 응용 프로그램 툴로 발전하고 있다.

경제적인 솔루션 PSSuniversal multi
또 다른 중요한 혁신은 새로운 장치 클래스인 PSSuniversal multi로 안전 솔루션의 확장성이 강화됐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존 PLC 제어시스템의 제품군들은 독립형 기계 및 상호 연결형 플랜트 모두에 사용되는 PSS4000 시스템 네트워크에 모두 통합된다. 또한 PSSuniver sal multi는 익숙한 그래픽 프로그램 편집기 PASmulti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어 사용이 매우 쉽다.

PSSuniversal multi의 주요 장점은 개방형 구조로 돼 있다는 점이다. 제어장치는 SafetyNET p를 통해 네트워크로 구성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을 사용해 다른 장치와 통신할 수 있다. 개방형 제어시스템으로써 PROFI BUS-DP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의 자동화 구조에 쉽게 통합시킬 수 있다.

철도용 자동화 시스템
PSS4000의 다양한 기능은 새로운 관련 제품 버전에 의해 입증됐다. 이 제품 버전은 철도기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돼 CENELEC 표준을 충족시킨다. 이제 사용자들은 하나로 표준화된 산업용 솔루션 이용과 인증 과정의 복잡성 감소라는 2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자동화 시스템 PSS4000 중 형식 명칭에 -R 기호가 붙은 모든 모듈은 특별히 중장비 규격에 맞춰 생산된다. -R 모듈은 궤도 시공 및 견인 장치에 사용되는 기계의 제어 기능, 철도 건널목의 신호등과 같은 신호 제어 및 감시 기능, 제어 기능, 안전 시스템 및 신호함 연결 기능을 포함해 철도 산업 내 다양한 기기에 사용된다. 전체 솔루션은 SIL 4 표준을 준수하며 철도 안전 구조물에 필요한 최고의 표준을 충족시킨다.

BVM Brunner의 일체형 안전 패키지 솔루션에는 구성 가능형 안전 릴레이 PNOZmulti Mini와 함께 센서, 광전자식 보호 장치 PSENopt, 마그네틱 안전 스위치 PSENmag 등이 내장돼 있다. PNOZmulti Mini는 해당 스테이션 즉, PSENopt 라이트 커튼 및 비상 정지 버튼을 감시한다. PNOZmulti Mini 기본기기는 다양한 안전 기능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작동 제어시스템이나 표준 제어시스템과 관계없이 작동한다.

PNOZmulti Mini가 장착된 안전 회로는 사용하기 쉬운 구성 도구를 이용해 PC에서 설계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간뿐만 아니라 복잡한 배선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된다.


<시스템 PSS4000 이용해 SIL 4 표준에 맞춰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관리>


다양한 응용 분야
자동화 시스템 PSS4000이 출시됨으로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이 가능해졌다. PSS 4000은 기존의 기계 엔지니어링 및 플랜트 시공 분야에 사용되면서도 횡단 보도교 및 수문 자동화 등의 대형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케이블카, 해안용 크레인 및 테마파크 등에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PSS4000이 처음으로 사용된 분야가 차체 외장 제조였다. 이와 관련된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다른 산업용 인터넷 프로토콜과 호환이 된다는 것이며, PSS4000는 Modbus/TCP를 기반으로 기존의 네트워크 인프라에 통합된다. 따라서 아주 쉽게 시스템 아키텍처에 장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화학 산업 분야의 프로젝트에서 이 시스템이 채택된 계기는 설치 및 프로그래밍이 간단하고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PSS4000은 표준 기능 및 안전 기능을 고려한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특징을 가졌다.

오스트리아의 대형 적재 및 갱도 시스템은 PSS4000에 의해 모니터링 된다. 거리가 너무 먼 것을 감안해 이 시스템에 특별히 영구적인 SafetyNET p 링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위성 채널을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