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TIA Portal/Simatic S7-1500 통해 완벽한 통합 실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9.25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fety Integrated 및 Technology Integrated
 

Simatic S7-1500 컨트롤러는 우수한 성능과 생산성을 자랑하며, 효율적인 엔지니어링을 위해 TIA Portal V12를 사용한다.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듈 덕분에 안전 관련 작업 및 테크놀로지 기능을 엔지니어링 프레임워크에 자연스럽게 통합할 수 있다.Simatic S7-1500 컨트롤러의 특징을 한 마디로 하면 우수한 성능 및 향상된 유용성이다. 이 컨트롤러는 다방면의 혁신 기술 덕분에 생산성의 정의를 새롭게 쓰고 있다. F-시리즈 컨트롤러(고장 안전)와 테크놀로지 기능(모션 제어)이 통합돼 있는 S7-1500은 최고의 엔지니어링 효율성을 제공하며 TIA Portal에 완벽하게 통합된다.


김 미 선 기자


모션 드라이버의 자연스러운 통합 외에도 TIA Portal은 사용자에게 통합 안전 기능까지 제공한다. 이를 위해 Simatic S7-1500과 Simatic ET 200SP 분산형 I/O 시스템은 하드웨어상의 Safety Integrated로 보완된다. 두 장치 모두 EN 61508의 인증을 획득했고, IEC 62061에 따라 최고 SIL 3, 그리고 ISO 13849에 따라 Ple에 속하는 안전 중심의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았다.

Simatic S7-1500F는 Profinet과 Profibus를 통해 Profisafe 장치에 연결할 수 있다. 멀티 프로세서 시스템 대신 성능이 입증된 코드 방식의 처리 기법과 자체 우선순위 지정을 위한 F-런타임 그룹이 이 제어 장치의 통합 고장 안전과 F-구성 및 F-프로그램의 암호 보호에도 기여한다. 모듈 폭 50% 감소, 전원 모듈이 필요 없는 로드 그룹 구성 등과 같은 Simatic ET 200SP의 특징 외에도 Simatic ET 200SP F는 고장 안전 F-DI, F-DQ, F-PM E 모듈을 포함하고 있다. 안전 관련 스위치 오프는 F-PM E를 통해 F-CPU를 사용하지 않고 표준 DQ 모듈에서 수행한다. 시스템에는 F-어드레스용 DIL 스위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젝트 계획 수립은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수행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측면을 보면, V12는 강화된 컴파일러 및 DIL이 필요 없는 스위치 지원, 간소화된 F-모니터링 시간 조절, 간소화된 승인서 출력, 기능 표시, S7-1500F에 원격 액세스하는 것과 관련된 새로운 보안 콘셉트, 자체 우선순위 지정 및 타이밍 설정 등과 같은 다재다능한 기능과 Step 7 Safety Advanced를 바탕으로 성능을 한층 높였다.

운전 콘셉트는 표준 자동화 작업과 동일해 사용자에게 안전 엔지니어링에 대한 손쉬운 접근법을 제공한다.

또한, 이제 아무리 까다로운 모션 제어 작업도 별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없이 Simatic S7-1500의 통합 기술 기능을 통해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기능은 모든 CPU에 표준으로 통합돼 있는 기술 개체 덕분에 가능하다. 프로그래밍에는 PLCopen-표준에 부합하는 함수 모듈이 사용된다. 그밖에 Simatic S7-1500은 Profinet, Profibus 또는 아날로그 인터페이스를 통해 유연하게 아날로그 및 Profidrive 지원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다. 최근 TIA Portal에 통합된 Startdrive 패키지는 드라이브의 파라미터화를 대폭 간소화했다. 또, 빠르고 효율적인 시운전과 진단을 위해 제어 패널과 실시간 추적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Sitop UPS1600 DC UPS PC 및 PLC 기반 자동화를 고려한 고성능

신형 24-V Sitop UPS1600 DC UPS 모듈은 3.2Ah 또는 7Ah인 배터리 모듈을 통해 중단 없는 10-A 또는 20-A 정격 출력 전류를 공급한다. UPS1100 배터리 모듈은 유지 관리가 필요 없는 납산 배터리와 온도 센서가 탑재된 전자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UPS1600은 배터리 종류를 인식해 최적의 온도 조절 충전 특성을 바탕으로 배터리를 로드할 수 있다. 작은 크기의 DC UPS 모듈은 과부하 수용력이 크고 신속하게 버퍼 준비 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높은 충전 전류를 공급한다.

배터리 관리 기능은 단선, 퓨즈 트립, 충전 상태, 서비스 수명 등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경보는 접점이나 USB 또는 산업용 이더넷/Profinet 인터페이스에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런 인터페이스에서는 PC 또는 PLC 기반 자동화 시스템과의 개방형 통신이 가능하다. 상태 진단은 웹 서버가 통합돼 있어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

DC UPS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지원도 제공한다. 따라서 Sitop UPS Manager를 통해 PC 기반 자동화 시스템에서 손쉽게 구성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DC UPS는 TIA와 완벽하게 통합되므로 TIA Portal을 통한 효율적인 엔지니어링, 함수 블록을 통한 S7 응용 프로그램과의 손쉬운 연결, WinCC 페이스 플레이트를 통한 Simatic 패널과 PC상의 빠른 시각화 등이 가능하다.


Simatic CP 1542-5 작은 Profibus 네트워크에 통합

CP 1542-5 통신 프로세서가 탑재된 Simatic S7-1500 제품군은 제어 시스템에 작은 Profibus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Profibus 모듈로 범위가 확장된다.

Profibus CP 1542-5는 Profibus 장치를 Simatic S7-1500 컨트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며, 추가 Profibus 세그먼트 연결도 지원한다. CP 1542-5는 국제 IEC 61158/61784 규격에 따라 Profibus DP 마스터와 Profibus DP 슬레이브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S7 라우팅도 지원한다. 구성은 TIA Portal V12 SP1에서 Step 7 Professional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로 수행한다.


Simatic CP 1543-1 기능 업데이트 높은 성능과 개선된 보안

CP 1543-1 통신 프로세서는 컨트롤 네트워크 및 상위 제어 시스템과의 연결을 위해 Simatic S7-1500을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보안 기능도 통합돼 있다. CP 1543-1은 Simatic S7-1500 스테이션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검사 방화벽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전송되는 데이터가 암호화되기 때문에 가로채기 또는 조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통신 프로세서는 통신 파트너에 접속할 때 VPN을 사용한다. 암호화는 표준화된 Ipsec 프로세스를 통해 수행하며, 이 프로세스는 Siemens Indus trial Security 콘셉트에 포함돼 있는 모든 VPN 지원 구성요소의 지원을 받는다. 프로젝트 계획 수립은 TIA Portal V12 SP1에서 Step 7 Professional을 사용해 진행할 수 있다.


Simatic Top Connect Simatic S7-1500 및 ET 200MP에 최적화된 연결 모듈

완벽한 모듈형 Simatic Top Connect 연결은 필드 신호를 포함한 입출력 모듈을 빠르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모듈형 연결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 케이블이 연결돼 있는 Simatic S7-1500 프런트 커넥터 모듈과 케이블의 반대쪽 끝을 포함하고 있는 연결 모듈로 구성된다.

필드의 시그널 라인이 이 연결 모듈에 배선된다. 설계의 관점에서 볼 때, Simatic S7-1500과 ET 200MP에 맞게 가능한 연결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Simatic 느낌의 커버는 단말기의 터치 보호 장치 역할을 하며, 와이어 연결을 위해 열거나 분리할 수 있다. 또, 좁은 디자인 때문에 이 새로운 모듈이 DIN 레일에서 차지하는 공간은 상당히 작다. 사용 가능한 버전은 나사 기술을 적용했고 LED 디스플레이의 유무는 버전마다 다르며,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를 모두 지원한다. 제품은 TIA Selection Tool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데, 모든 S7 I/O 모듈의 경우 시스템 연결을 위한 매칭 제품이 자동으로 제시되며 주문 목록에 직접 추가할 수 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