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kW 급 국내 최소 사이즈, 최소 무게로 경량화 실현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8.02.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도에 설립되어 지난 10여 년 동안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 최고 성능의 태양광발전 인버터를 개발하고 있는 태양광 전문 기업인 다쓰테크는 태양광 발전소 설계부터 시공,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태양광발전과 관련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3레벨 테크놀로지기술 적용해 원-스테이지 인버터 방식으로 RPS 시장 목표

[Industry News 이주야 기자]  지난해 국내 인버터 기업 최초로 판매점 시스템을 도입해 현재 전국에 걸쳐 11개소의 주요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다쓰테크는 태양광 인버터 전문 판매점 운영을 통해 전국 각지의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다쓰테크 인버터를 공급하고 있다.

다쓰테크 금만희 기자 [사진=다쓰테크]

태양광발전 사업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
2018년 하반기부터는 KS인증을 획득한 제품에 한해 태양광 인버터를 설치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당사에서는 34kW 용량으로는 최초로 KS인증을 획득해 고객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태양광 인버터를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태양광발전 사업주 및 시공업체의 요구로 접속반을 포함하지 않는 34kW 태양광 인버터도 출시해 KS인증을 획득할 예정으로 관공서 및 학교 보급 사업용으로 공급될 것이며, 이는 접속반을 입력단자, 케이블그랜드, 단자대로 구성해 설치가 용이하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최고 인기 제품의 특징 및 장점 
당사의 34kW 태양광 인버터는 3-MPPT 기능을 적용해 발전효율을 향상시켰고, 안정성 확보를 위해 PV 절연저항 감시기능, RCMU 누설전류 감지기능, MOV 고장 감시기능이 추가 적용되었다. 또한 강제공냉식 방법을 채택해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스마트쿨링 기능을 추가해 소음 및 소비전력을 감소시키며, 사이즈의 경량화 및 접속반을 포함해 설치면적을 최소화시켜 설치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연내에 KS인증을 획득한 접속반 일체형 34kW 태양광 인버터에 스트링 모니터링(String Monitoring) 기능을 탑재해 출시할 예정이다. 스트링 모니터링 기능은 각 입력 채널별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해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하도록 설계되며, 각 입력 채널로 전류 및 전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3 레벨 테크놀로지 기술을 적용해 원-스테이지 인버터 방식으로 개발된 100kW태양광 인버터 제품 [사진=다쓰테크]

발전 사업자들이 선호하는 이유 
태양광발전 사업자들의 고민은 어떻게 하면 고수익 발전소를 구축, 운영하느냐 인데, 당사의 극소형, 초경량화 100kW 인버터는 사업자들의 니즈에 딱 맞는 안성맞춤형 제품이다. 당사의 100kW 태양광 인버터는 3 레벨 테크놀로지(Level Topology) 기술을 적용해 원-스테이지(One-Stage) 인버터 방식으로 RPS 시장을 목표로 개발됐다. 

국내 최소 사이즈 및 최소 무게의 경량화를 실현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벽걸이 또는 스탠딩 설치가 가능하게 제작됐고, PV 절연저항 감시기능과 SPD 고장 감지기능을 추가, IP 65등급을 획득해 안정성을 확보했다. 1MW 태양광 발전소 운영 시 1MW급 인버터 1대를 설치하는 것보다 100kW 인버터 10대를 설치하는 것이 발전량을 극대화시키며 유지관리 및 벽걸이 타입의 설치가 용이하고, 설치비용, 유지관리비용, 고장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2018년 태양광 인버터 시장전망 
2018년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인만큼 관련 정책에 힘입어 농촌태양광, 수상태양광 등 태양광 산업 전반에 걸쳐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따라 2030년까지 확대 보급해야 하는 태양광은 총 30.8GW에 이른다. 이에 따라 기존의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태양광 확산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시장에서도 100GW 이상의 태양광산업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시장이 활황 분위기를 타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 저가 태양광 인버터의 국내 수입으로 국산 인버터와의 경쟁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가절감 및 기술개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해남 태양광 발전소에 설치된 다쓰테크 태양광 인버터 전경 [사진=다쓰테크]

올해의 계획과 목표 
당사는 2018년 제조 및 품질의 고도화, 세계 최고의 기술구현, 원가혁신을 이룰 수 있는 기술혁신의 해로 발돋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내에는 당사 인버터 전 라인에 대한 KS인증을 획득해 고객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태양광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 개발을 완료해 편리하고 안정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D 다함께 A 아름답고 S 사랑스러운 S 세상을···”이라는 당사의 신념과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항상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시장의 트렌드를 앞서가는 기술개발에 매진할 것이다. 또한 올해는 꾸준한 기술개발 투자를 통해 기술 및 시장을 선도해 나가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서 큰 성장을 이뤄 코스닥 상장의 발판으로 삼으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