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링 인버터로 고객 신뢰 구축하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2.2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씨앤씨에이는 2007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11년째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업무를 필두로 PV모듈, 인버터, 산업용 UPS/ESS 용 배터리 분야의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디씨앤씨에이, 계통형 인버터 판로 확대 및 ESS 연계 하이브리드 인버터 시장 선점

디씨앤씨에이 마성준 대표 [사진=디씨앤씨에이]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디씨앤씨에이는 KS 및 ISO 기반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는 기업이다.

태양광발전 사업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
디씨앤씨에이는 국내 유일의 중국 굿위(GoodWe) 한국총판으로서 굿위 제품에 대한 기술지원과 AS 등을 책임지고 있다. 굿위는 중국 내 100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도 115개의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스트링 인버터만을 특화 시킨 전문 제조사로서 최근에는 스마트 ESS와 하이브리드 인버터, 가정용 PCS의 연구와 제조에 주력하고 있다. 

IHS Markit 기록에 따르면 굿위 인버터는 글로벌 PV 인버터 판매 상위 10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기준으로 3~60kW급 스트링인버터를 월 평균 3만대 판매했다. 한국을 포함한 100개국 이상의 국가에 15GW 이상 설치돼 제품의 신뢰성을 증명하고 있다. 

디씨앤씨에이는 2014년 굿위사와 한국총판 및 기술지원센터 협약을 체결해 4개의 지역대리점을 운영하고 국내 69개 지역에 30MW의 인버터를 설치했다. 한국 시장에서는 주로 100kW급 발전소에는 25kW의 인버터가 주로 사용되며 100kW급 이상은 50.60kW의 저압용 제품과 65/75kW의 고압용 제품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디씨앤씨에이 인버터가 설치된 정선 화암태양광 발전소 전경[사진=디씨앤씨에이]

최고 인기제품의 특징과 장점
굿위의 50~60kW 인버터인 MT 시리즈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높다. 기존 MT 모델의 G2 시리즈가 새로 출시된 것으로 기존 제품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2세대 모델(Generation2)이다.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은 기존 제품 대비 20% 더 경량화 시켰으며 30% 정도 콤팩트해졌다. 이러한 외형 디자인 적용에도 불구하고 파워부스터 기술이 적용됐다. 또, 최대 15%의 연속적인 AC 출력 과부하에도 정상 운전이 가능해 추가 발전량 보장과 빠른 투자회수가 가능하다. 

인버터의 최소 구동전압에 있어서도 DC 200V로 타사 제품의 DC 600V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인버터가 더욱 빨리 운전을 시작하고 더 오랜 시간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또, 태양광 입력에 있어서 30% 이상 추가 입력이 가능하기에 일조량이 부족한 시간에도 인버터의 정상 동작을 보장할 수 있다.

발전 사업자들이 선호하는 이유
디씨앤씨에이의 제품은 한번이라도 경험하거나 사용해 본 사람들의 재 구매율이 높은 편이다. 11년이라는 시간동안 유럽 및 중국과 거래를 해오면서 노하우를 쌓아왔다. 제품의 안전성과 확실한 서비스 및 기술지원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확보했다. 태양광발전 산업 분야의 기술 개발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인버터 역시 속도에 발맞춰 개발되어야 한다. 스트링 인버터는 이러한 속도 경쟁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제품이라 발전 사업자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다. 

디씨앤씨에이의 스트링 인버터는 제품을 1대 1로 교환이 가능하고 MPPT 컨트롤러 별로 스트링을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구성적인 측면이나 향후 5~6년 후 AS 측면에서 중대형 인버터 보다 유리한 점이 많다. 태양광 시장에서 재 구매율이 높다는 것은 그 만큼 제품과 기업에 대한 신뢰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진보된 시스템과 기술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전문적인 AS를 제공하며 고객만족과 함께 Win-Win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디씨앤씨에이가 국내에 유통판매하고 있는 굿위 인버터 MT series G2 [사진=디씨앤씨에이]

올해의 계획과 목표
디씨앤씨에이는 올해 두가지 부분에서 성장 목표를 갖고 있다. 계통연계형 인버터의 판로 확대와 ESS용 하이브리드 인버터 시장 선점이 그것이다. 제품 판로 확보를 위해 신규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국내 시공업체와 함께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외 프로젝트 100MW 시공과 인버터 100MW 판매가 올해의 목표다. 

더불어 가정용 ESS 하이브리드 인버터의 경우 시범사업을 발굴해 통신사 중계기의 전원공급 시스템으로 신뢰성 검증 단계에 있다. 가정에 설치된 3kW, 5kW의 태양광발전 설비를 계통연계에서 벗어나 태양광에서 발전된 전력을 축전해 일몰 이후 가정피크 사용시간에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디씨앤씨에이는 계통연계형과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을 복합적으로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태양광 ESS 시스템을 공급해 에너지 자립주택의 전력표준이 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또, 경제성과 전력품질 확보를 요구하는 전력망을 구축해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고자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