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앤시스 솔루션 이용해 다양한 논문 발표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3.0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이스트가 앤시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현재 카이스트 내 앤시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실은 총 63곳으로 전기 및 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건설 및 환경공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연구실 및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카이스트 앤시스 솔루션 이용해 67편 논문 발표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앤시스코리아는 한국과학기술원(이하 카이스트)과 지난해 3월 산학협력을 채결한 결과 카이스트가 수업 및 연구 활동에서 앤시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앤시스코리아는 한국과학기술원과 산학협력을 채결한 결과 카이스트가 수업 및 연구 활동에서 앤시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사진=앤시스코리아]

앤시스코리아는 카이스트와의 산학협력으로 10,000명이 수업용, 1,000명이 연구용으로 3년간 사용할 수 있는 약 40억 원 상당의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지원했다.
현재 카이스트 내 앤시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실은 총 63곳으로 전기 및 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건설 및 환경공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연구실 및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전기 및 전자공학과에서는 3차원 구조 반도체의 신호/전력 무결성을 시뮬레이션 하고 방사되는 전자파 해석에 ANSYS HFSS 및 SIWAVE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계공학과에서는 불평형력으로 인한 세탁기의 부품 변형 해석 및 바닥으로 전달되는 힘을 해석하는데 앤시스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으며, 생명화학공학과에서는 테일러 쿠에트 반응기내에서 유동 흐름 분석, 레이스 웨이 폰드내 유동흐름 해석에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카이스트는 여러 수업에서 앤시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전기 및 전자공학과에서는 창의적시스템구현, 전산열유체공학 수업에서, 항공우주학과에서는 항공우주구조역학, 항공우주 시스템 설계 I/II 수업에서, 마지막으로, 조천식녹색교통에서는 무선전력전송시스템 수업에서 앤시스 솔루션을 활용해 강의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카이스트는 2017년 한 해 동안 앤시스 솔루션을 활용해 다양한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전기 및 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에서 국가의 과학기술력을 나타내는 척도인 SCI(과학기술논문 색인지수)급 논문 10편을 발표한 점이 주목할만하다. 뿐만 아니라,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에서 앤시스 사사 표기 국제학회 논문 57편을 발표했다.

김정호 카이스트 연구처장은 “앤시스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분야와 관계없이 전기 및 전자, 기계, 항공우주, 건설 및 환경, 신소재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고 말하며 “학내에 많은 학생들과 연구진이 현재 앤시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다양한 설계 및 분석 연구를 하고 있고 그를 통해 문제의 핵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 앤시스 솔루션을 활용해 또 어떤 놀라운 성과를 낼지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조용원 앤시스코리아 대표는 ”자사 솔루션을 통해 카이스트의 학생 및 연구진이 수업과 연구 활동에서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며 “세계 과학계가 주목하는 높은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인 카이스트와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는 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