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필츠코리아, PNOZsgate·PNOZmulti & multi mini·PMC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2.2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기능 갖춘 PLC·서보모터 반도체 현장에 공급
 

필츠코리아는 반도체 및 첨단산업 현장에 S마크 대응이 가능하면서, 별도의 툴 없이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PNOZmulti와 안전드라이브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필츠코리아 중부 세일즈팀 이재영 팀장은 “필츠는 이들 산업 분야에 PNOZsgate, PNOZmulti & PNOZmulti mini, PMC 등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필츠코리아 컨설팅팀의 김대훈 과장은 플랜트에 적용되는 안전컨설팅에 대해 설명했다.


필츠코리아가 공급하는 주요 반도체 제품들은 안전시스템과 안전기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이재영 팀장은 “초정밀, 초고속으로 진행되는 반도체 공정 등에서 안전성은 또 다른 의미의 품질 기준으로 볼 수 있다”면서, “안정적인 생산 환경 조성을 위해 기업들도 안전성을 갖춘 장비에 대한 관심을 꾸준하게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필츠코리아의 반도체 관련 제품은 통합 안전도어인 PNOZsgate, 최대 14개의 안전기능을 갖춘 S마크 대응 소형미니 안전 PLC인 PNOZ multi, 그리고 PNOZmulti mini, 고성능 모듈형 서보 PMC 등이다. 이 팀장은 “필츠 제품의 강점은 우선 기본적으로 S마크 대응이 되며, 현재 반도체 기업에서 관심을 갖는 안전드라이브 제품들을 주로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필츠의 안전도어와 안전 PLC 솔루션 제품

PSENsgate는 통합된 안전도어로 4가지 이상의 안전시스템이 장착된 제품이다. 이 팀장은 “시스템 통합을 통해 50%의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Guard Locking 기능과 Operating Mode Switch, E-Stop Switch, 내부 탈출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는 제품이 PSEN sgate”라고 소개했다. PSENsga te는 안전게이트가 필요한 모든 산업에 적용 가능하다. 

PNOZmulti는 최대 4개의 안전기능을 갖춘 S마크 대응 소형 안전 PLC이다. 단위 설비에서 소규모 공정 플랜트까지 적용이 가능하며, 비상정지, 안전게이트, 라이트커튼 등의 안전기능을 감시하고, 그래픽 설정도구를 사용해 간단하게 사용자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프로그램 툴도 Drag & Drop 방식으로 입출력 및 펑션블록을 선택하고 배치한 후 설정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구성했다.

PNOZmulti mini는 PNOZmulti처럼 최대 14개의 안전기능을 갖춘 S마크 대응 소형미니 안전 PLC로 콤팩트한 사이즈로 공간절약을 기대할 수 있으며, 빠르고 효율적인 진단, 확장가능한 Relay Output, Communication, Safe-Link, 분산 I/O 등의 모듈을 가지고 있다.

Ethernet TCP/IP, Modbus TCP 등 표준 산업용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상위 PLC와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통신모듈 및 안전링크 모듈을 통해 높은 확장성도 제공하며, 양방향 신호처리 및 제어도 담당한다.


통합시스템 구축하는 PMCprimo DriveP

PMCprimo DriveP는 안전 시스템과 안전드라이브 간의 통합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며, 고성능 모듈형 서보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이 팀장은 “PMCprimo DriveP는 모션컨트롤과 Safe 모션의 통합을 이뤄낸 제품으로 산업용 이더넷 기반의 개방형 Safe 네트워크 기술이 적용됐으며, 다양한 필드버스를 지원하면서, Safety 통합을 통한 시스템 비용절감을 실현한다”고 소개했다. 드라이브에서 요구되는 최다 안전 기능을 탑재했으며, 높은 신뢰성 및 안전 등급을 확보한 제품이다.

이 팀장은 “필츠의 서보 제품은 고성능의 모듈형 서보로 최고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최고주파수 응답속도 1MHz, 25bit의 고분해능, 드라이브 통합 안전 기능 등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서 “필츠 서보 제품군은 다양한 인터페이스 및 Master/Slave 모드지원으로 상위 PLC 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고, 일반 모션컨트롤 기반에 드라이브 안전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되는 경쟁사 제품과 달리 초기 설계 단계에서 국제 표준 규격에 대응하는 드라이브 안전 기능의 통합을 갖춘 고성능 모듈형 서보를 제공해 안전과 높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훈 과장은 “반도체 산업은 24시간 내내 끊임없이 복잡한 기술에 둘러싸여 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처리량을 요구하는 반도체 플랜트 및 기계류 분야에서 안전은 점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올바르고 정확한 표준과 지침 적용은 기업과 작업자에게 매주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겉으로 드러나는 산재 사고는 빙산의 일각”이라면서,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산재 사고는 경미한 사고가 수차례 있은 후에 발생한다. 위기일발 상황에 대한 분석이 작업 안전 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고 처리 비용의 30~40%는 보건 및 안전 측면에서 사전 조치를 취할 경우 피할 수 있으며, 산재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처리비용을 줄일 수 있는 사전조치는 지속적인 안전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받을 수 있는 안전서비스는 공장진단. 위험성평가, 안전개념, 안전설계, 시스템 구현, 안전검증 등이 있다”고 말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