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RMOS3 애플리케이션용 소프트웨어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10.0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 데이터 처리 기능 및 유연성 대폭 향상

지멘스 자동화사업본부는 고속 데이터처리와 유연성 향상을 겨냥해 신규 기능들을 구비한 RMOS3 리얼타임 멀티코어 운영체계 지원 소프트웨어 패키지 3종을 전격 출시했다. 이로써, BSP Simatic IPC V3.0은 이제 PROFINET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옵션을 제공하는 한편,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Simatic 산업용 PC 하드웨어 관련 부가기능들도 지원한다.


RMOS3-TCP/IP V3.0은 보다 원활한 통신환경을 구현하는 신규 클라이언트 서비스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성능이 향상된 컴파일러와 - 이제 윈도 7 호환성을 겸비한 - RMOS3-GNU V3.0 개발 플랫폼 지원 신규 플러그인 등을 구비해,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제작과 테스트를 기존에 비해 보다 손쉽고 빠르게 마칠 수 있다


RMOS3 리얼타임 운영체계는 특히 임베디드 자동화 시스템상의 계측을 비롯해, 개방 및 폐쇄회로 제어작업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다중 프로세서 코어상에서 병렬 실행되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산업용 PC 등에 사용된다. 이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만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최대 130% 향상됐다. 아울러, 방대한 작업 수행에도 별도의 시스템을 추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BSP Simatic IPC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PROFIBUS IO를 통해 등시성(IRT), 실시간(RT) 통신을 지원한다. 버전 3.0에는 보다 강력한 드라이버 및 신규 기능들이 내장돼,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Simatic 산업용 PC 제품군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들 신규 기능은 냉각 팬 작동현황 및 보드 온도 판독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예방 유지보수를 위해, 본 소프트웨어는 이제 진단기능을 탑재한 CF 카드를 비롯해, 최대 2MB 용량의 보존 데이터용 배터리 내장 SRAM, 그리고 임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LED 제어장치 등을 지원한다. 한편, 가동시간 카운터가 진단 및 모니터링 기능에 추가됐다.


RMOS3-TCP/IP V3.0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신규 클라이언트 서비스 4개를 추가함으로써 확장됐다. 이들 서비스는 TCP/IP, FTP 및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간편화하는 한편, 보다 유연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보안 통신환경을 제공한다. IP 주소 자동설정을 위해 DHCP 클라이언트가 사용되며, 사용자 친화적 명칭을 사용한 동적 컴퓨터 주소지정을 위해 DNS 클라이언트를 적용했다. NTP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에 접속된 모든 컴퓨터의 시간을 정확하게 동기화하는 데 적합하며, SMTP 클라이언트는 예를 들어 정비상황 발생시나 이메일 발송에 사용된다. 또한, 새로 최적화된 TCP/IP 스택으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기존 버전에 비해 최고 30% 향상됐다.


신규 버전(V3.0) RMOS3 GNU 개발 플랫폼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제작을 단순화하며, 이제 윈도 7 환경에서 개발도 지원한다. Eclipse IDE V3.4.1 및 CDT 플러그인 V5.0.1의 최신 통합버전은 검색, 인덱스 생성 및 내비게이션 등 향상된 기능은 물론, 보다 개선된 에디터를 제공한다. 또한 신규 컴파일러 C/C++ V4.3.0은 멀티코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개발 시간을 단축해준다. 예를 들어, 컴파일 소요 시간이 기존에 비해 1/5로 단축됐다. 또한 프로그램 기동 속도도 최적화된 GNU 툴 체인을 적용하기 전에 비해 30% 이상 빨라졌다.


Eclipse IDE용으로 개발된 신규 RMOS3 플러그인 2종은 목표 시스템 분석시 개발자에게 도움을 준다. 원격 제어용 터미널 플러그인 제품은 스크린 화면을 생성해 텔넷을 통해 하나 이상의 목표 시스템에 대한 정비를 수행할 수 있다. 프로파일링 플러그인은 해당 시스템상의 컴퓨팅 시간 분포 및 작업활동 등을 일목요연하게 간추린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