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사회,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7.18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전 세계는 지속가능한 환경보존을 위해 화석에너지로부터 멀어지는 생활을 추구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에 대한 인식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수소경제사회 진입을 이끈다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환경을 생각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많은 전문가들이 에너지전환 사회로 나아가는데 있어 수소에너지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 이하 수소융합추진단)은 이러한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있어 국내 전략 수립 및 보급 가속화를 목표로 정부와 민간, 지자체가 협력해 지난해 설립한 단체다. 지난해부터 수소융합추진단을 맡아 우리나라 수소사회 기반 마련에 앞장서고 있는 신재행 단장을 만나 수소경제사회에 대한 전망과 비전을 들어봤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신재행 단장[사진=인더스트리뉴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신재행 단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수소전기차의 보급 및 활성화와 화석연료에서 청정 수소에너지로의 전환 가속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실증 및 검증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수소전기차 이외에 수소에너지와 관련되어 에너지가 전환되는 산업, 신에너지 산업 등의 산업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수소융합추진단은 정부와 12개 지방자치단체, 25개 기업, 사회 각 분야의 연구소, 협회 등 총 53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민간과 정부의 중간에서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해 정부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일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수소융합추진단은 정부와 업계의 이견차를 좁히고,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수소에너지의 대국민 홍보와 국외 수소유관기관과의 국제협력 등을 통해 국내 친환경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지원하고, 국내 기업들이 에너지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 그동안 추진했던 활동을 소개한다면?

지난해 처음 출범한 수소융합추진단은 먼저 수소에너지와 관련한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개선, 일반 시민들 대상으로 수소에너지에 대한 인식제고 등의 활동을 했다. 수소융합추진단이 출범하기 전 우리나라에는 수소정책이나 기술개발을 위한 전문기관이 없는 상태였다. 이러한 이유로 지난해 출범 이후 수소융합추진단은 국내 전문가 111명이 참석한 워킹그룹을 66차례 운영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 수소 기술개발 방향성을 산업부와 함께 발표했다.

한편, 지자체가 참여하는 ‘지자체 협의회’를 구성해 수소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있었다. 수소인프라구축 분야에서는 수소충전소 설치 가속화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설립을 위한 협의를 추진했으며,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 규제 개선을 정부에 건의해 개선을 이끌어냈다.

수소융합추진단의 성과 중 ‘수소경제법’ 발의는 수소경제사회로 나아가는 길목에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수소경제법은 지난해 초부터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됐으며, 올해 4월 이원욱 의원이 대표 발의한 상태다. 이 법안은 국내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위해 필요한 수소에너지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가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가 포함되고, 수소에너지 확산에 대한 정부 책임감도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 수소에너지가 확산되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 체계에는 근본적으로 환경오염 문제와 깊은 연관성이 있으며, 에너지 불평등이라는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에너지는 우리 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에너지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류 생존까지 위협되는 상황에서 청정에너지 개발과 친환경에너지 사용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억제해야 하는 의무 수행은 물론 지구환경을 위해 친환경 수소에너지 사용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에너지 사용에 있어 우리나라는 95% 정도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유가변동과 같은 상황에 직면하면 경제적 타격을 받게 되는 악 순환도 반복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자립이 이뤄져야 하며, 에너지 자립을 실현 시켜줄 수 있는 에너지원이 수소다.

수소에너지와 관련해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수소에너지 산업 활성화가 병행된다면 에너지 생산국으로 전환되는 것은 물론 신규 일자리 창출, 신산업 확산 등 경제적인 시너지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지난해 발표된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을 기준으로 세계 수소에너지 시장 규모가 2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3,0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인식의 확대 및 생활 속 활용을 위해 수소전기차 보급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구축 속도 역시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수소전기차 확산과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두 가지 과제가 선행되어야 한다. 

우선 정부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민간주도로 전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수소 시장이 초기 생성 단계이니 만큼 수소충전소 운영으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일정 궤도에 오르기까지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초기 시장 형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노력해야 한다.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민간 기업의 지분 투자를 통해 SPC를 설립하고 이들이 수소충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SPC를 통한 사업 확산은 정부의 지출 부담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여러 기업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민간 기업의 부담도 줄여준다. 또한 여러 민간 기업이 참여함으로써 시장 확산 속도가 빨라져 수소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게 된다. 다행히 지난 4월 산업부 주관으로 14개 수소관련 기업이 모여 수소충전소 SPC 구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국내에서도 관련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인 부분이다.

두 번째로 수소충전소 운영 적자 최소화를 위해 정부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 수소산업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일본, 유럽, 미국의 경우 수소충전소 건설 및 운영에 정부의 예산지원이 이뤄진다. 현재 우리 정부도 건설비의 50%, 최대 15억원을 환경부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운영보조금은 없는 상황이다. 해외 수소 선진국가의 정책과 사례 검토를 통해 운영 보조금 지급을 통한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로 생각해볼 문제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의 향후 전략은?

수소융합추진단의 궁극적 목표는 수소경제사회로의 이행이다. 이를 위한 기틀을 만드는 것이 현재 수소융합추진단의 초기 임무라 생각한다. 수소경제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제도적 틀을 만들어가고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수소산업 사회 확산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소법 제정을 위해 국회, 정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소법의 필요성과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며, 수소충전소 보급 확산을 위해 성공적으로 민간 SPC를 구축하고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충전소 표준모델 구축, 적합 충전소 부지의 사전 조사 등을 통해 지연 없이 충전소 건설을 추진해 나갈 생각이다.

수소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전체적인 로드맵이 나올 수 있도록 수소융합추진단은 정부 부처를 포함한 유관기관들과 함께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시민 인식 확산에도 최선을 다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